최고의 타일 페인트

오늘날에는 화장실 타일에 칠할 수 있는 다양한 페인트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작품을 칠하는 최고의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최고의 타일 페인트

마지막 업데이트: 29 1월, 2019

주방이나 화장실을 리모델링 하고 싶지만, 비용은 많이 들이지 않으려고 한다면, 타일에 페인트칠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타일 표면 전체를 페인트칠하면 깨끗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보여드립니다.

타일 페인트 팁

타일은 우리가 보통 주방이나 화장실 벽에 장식용이나 보호용으로 붙이는 납작한 점토 조각입니다. 바닥이나 야외 공간(파티오, 발코니, 테라스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일의 가장 큰 장점은: 청소가 쉽고 세균과 박테리아의 서식을 방지하며 절연이 되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든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마감 소재의 타일을 이용하면 장식적인 느낌도 들 수 있겠죠.

흰색을 활용한 타일 페인트

타일을 페인트칠하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 예전에 타일을 칠한 적이 있는지, 아니면 벌써 타일에 페인트칠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우선, 타일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잔여물을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주방 타일은 더 신경 써야 합니다. 깨끗이 닦을수록 더 효과적으로 페인트가 발립니다. 필요하다면 표백제를 뿌려 젖은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표면이 마르고 난 후 페인트를 칠하세요.

또 다른 타일 페인트 팁

페인트를 칠할 때, 기온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온이 10ºC 이하로 떨어져서도 안되고 30ºC 이상으로 올라가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습도 또한 75% 이상이 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타일은 차갑고 열 전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말은, 기온에 따라 수축하거나 이완한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타일이 젖은 상태에서는 페인트가 제대로 발리지 않아 계획한 것보다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됩니다. 노력뿐 아니라 자원도 더 많이 들고 결과도 만족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맞는 종류의 페인트를 골랐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작하기 전 페인트 접착력 시험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상품 설명을 읽으세요! 페인트가 얼마나 있는지도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일반 페인트 통은 1 리터 당 8에서 10제곱미터 면적을 페인트칠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색의 타일 페인트

맞는 종류의 페인트를 골랐다고 확신이 들면, 너무 두껍게 바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너무 두꺼우면 잘 마르지도 않을뿐더러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모두 마르기를 기다린 후 다음 날 두 번째 페인트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타일 페인트: 어떤 것을 골라야 하나

타일 표면을 깨끗이 닦아 준비하는 것 이외에도 알맞은 페인트를 고르지 못하면 원하던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잘못된 페인트 선택을 하면 표면을 완벽히 칠하지 못해 오랜 시간 동안 페인트를 덧칠해야 할 수도 있고 심지어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서로 다른 타일 페인트를 비교하면 좋습니다:

1. 2단계 페인트

2단계 페인트는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겹을 페인트칠하기 직전에 혼합해야 합니다. 이 종류의 페인트는 물에도 강하고 금방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페인트도 오래 지속합니다.

하지만, 2단계 페인트는 강한 냄새와 독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페인트칠할 때 목적에 맞는 마스크(종이 재질이 아닌 플라스틱 재질)의 착용과 더불어 집안의 모든 문과 창문을 열어놓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합성 페인트

합성 페인트는 2단계 페인트처럼 마무리 감은 없지만, 항상 보기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 가장 인기 있는 페인트입니다. 이 페인트는 독성이 낮으므로 종이 재질의 마스크만 착용해도 괜찮습니다.

다양한 색감의 아름다운 타일 페인트

2시간 이내에 마르지만, 다음 겹을 바르기 전에 6~8시간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기다리는 시간을 고려해 오전에 첫 겹을 바르고 오후에 두 번째 겹을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수용성 페인트

다른 페인트에 비해 지속력이 낮고 잘 벗겨지기 때문에 항상 추천하는 종류의 페인트는 아닙니다. 하지만, 합성이나 2단계 페인트보다 구하기가 쉽습니다.

페인트를 바른 후 최소 72시간 동안은 물이 닿지 않아야 합니다. 이 말은, 화장실 페인트칠한 후 3일 동안은 샤워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화장실이 하나만 있다면 정말 불편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