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목재 가구에 오래된 듯한 느낌의 페인트 효과 주기

3분
오래된 느낌을 주는 마감 처리 덕분에 목재 가구가 완전히 골동품처럼 보일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상자, 선반 또는 생각할 수 있는 어떤 것에나 효과적일 것이다.
목재 가구에 오래된 듯한 느낌의 페인트 효과 주기
마지막 업데이트: 28 1월, 2020

빈티지 혹은 러스틱한 느낌으로 인테리어 테마를 잡았다면, 목재에 오래된 듯한 느낌을 주는 것과 같은 기법을 사용하여 가구를 테마에 맞게 꾸밀 수 있다.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적은 예산으로 충분히 해낼 수 있는 프로젝트다! 오늘의 글에서 이미 가지고 있는 목재 가구에 오래된 듯한 페인트 효과를 내는 방법에 대한  팁을 확인해 보길 바란다.

그런데 마모된 목재란 어떤 걸 말하는 걸까?

Some figure

조금 믿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홈 데코의 세계에서는 모든 것, 심지어 볼품없는 상태의 물건까지도 사용한다. 오늘날에는 길에 버려졌을지도 모르는 가구들이 시크한 분위기를 내는 데 사용되며 데코 잡지의 중심을 차지하고 한다.

이런 가구가 이제는 너무 유행하게 되었기에 새로운 가구에 조차 앤틱한 느낌을 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목재 가구를 마모시키는 것은 기본적으로 오래된 효과를 내기 위해 위에 덮인 페인트를 벗겨내는 것을 말한다. 의자, 테이블, 상자, 쟁반, 문 등에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기술 만이 아니라 수많은 기법이 있다.

성공적으로 목재에 오래된 효과를 주는 법

빈티지한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굳이 오랜 시간을 꿋꿋이 견뎌온 가구를 찾을 필요는 없다… 기본적으로 샌딩과 페인팅을 포함한 방식을 통해 오래된 목재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1. 식초와 물로 오래된 효과 주기목재 가구에 오래된 듯한 느낌의 페인트 효과 주기 02

이 기법의 가장 좋은 점은 샌딩으로 인한 전형적인 톱밥이 발생하지 않으며, 잔뜩 힘이 들어간 채로 작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백식초, 물, 면직물 및 페인트가 필요하다. 먼저, 원하는 색상으로 벗겨낼 표면에 페인트칠을 하자. 그리고 말려준다. 그런 다음 물과 식초를 똑같이 섞어 준 후, 천을 담근다. 천을 사용하여 페인트를 칠한 표면을 문지르고 목재의 일부분을 노출된 채로 둔다.

2. 스펀지와 왁스

Some figure

셰비 시크 기법은 오래된 듯한 목재 효과를 내주는 또 다른 방법이며 매우 간단하다. 사포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이 사포질을 할 필요는 없다. 또한 아크릴 페인트, 페인트 브러시 또는 스펀지 및 무색 왁스가 필요하다.

먼저 목재 가구에 페인트칠을 하고 완전히 말려주자. 그런 다음 페인트 브러시 또는 스펀지를 사용하여 무색 왁스를 바른다. 마모시킬 부분에 부드럽게 사포질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페인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투명 바니시를 얇게 발라준다.

3. 바셀린

Some figure

바셀린은 테이블과 같은 크기가 큰 가구에 가장 적합하다. 오래된 목재 효과를 단시간에 만들 수 있다 고체 형질의 바셀린, 면직물 및 페인트가 필요하다.

페인트 브러시나 손끝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내고자 하는 부분에 바셀린을 펴 발라준다. 이를 건조시킨 후 그 부분에 페인트를 넉넉히 발라준다. 2~3 시간이 지나면 면포로 그 부분을 닦아내면 페인트가 곧바로 들어 올라와 벗겨질 것이다.

4. 바니시와 사포로 오래된 효과 주기

Some figure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먼저 나무에 바니시를 칠해준 다음 페인트칠을 해야 한다. 목재 색상 수성 잉크, 초크 페인트, 페인트 브러시 및 미세한 샌딩 블록이 필요하다.

먼저 가구에 고르게 바니시를 말라준다. 그리고 2 시간 동안 그대로 말려주자. 그런 다음 초크 페인트를 한 번 발라주고 다시 말린다. 마지막으로, 표면을 부드럽게 사포질을 한다. 오래된 듯한 효과를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사포질을 더 강하게 해 준다.

5. 양초

Some figure

이것은 목재를 낡게 만들어 주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다. 하얀 양초, 사포 및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가 필요하다. 먼저, 양초를 작업하고자 하는 가구 전체 표면에 문지르면서, 경계와 모서리 (가구가 일반적으로 풍화가 되는 곳)를 실제로 덮어줘야 한다.

그런 다음 페인트를 한 번 칠해준다. 페인트가 다 마르면 필요 없는 페인트를 모두 제거하기 위해 모든 곳을 사포질 해준다.

6. 페인트 스크레이퍼

Some figure

마지막 방법은 리스트 중에서 가장 직접적인 접근 방법일 수 있지만, 작업할 대상물의 표면이 클 경우에만 권장한다. 선택한 색상으로 가구에 페인트를 칠한다. 그런 다음 페인트 스크레이퍼를 사용하여 페인트 잔여물을 제거하고 아래 나무를 노출시킨다. 오래된 듯한 목재 효과를 원한다면, 이러한 방법들이 최고의 옵션이라 할 수 있다. 자 이제 작업을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