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나무 화분을 만드는 DIY 아이디어
이 글에서는 통나무 화분을 만드는 DIY 아이디어 몇 가지를 소개한다. 집을 장식할 화분이 필요하다면 다양한 나무를 이용해 직접 만들어보자.
통나무는 저마다의 개성을 담아 독특한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데 훌륭한 천연재료이다. 미리 손질된 통나무나 장작을 패고 남은 나무 그루터기만 있으면 나만의 특별한 화분을 만들 수 있다.
각양각색의 모양과 크기를 가진 나무줄기를 이용해 화분을 만드는 방법도 천차만별이다.
일단 해야할 일은 화분을 실내나 실외에 쓸지 결정해야 하며, 필요한 재료를 준비하고, 재료들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사람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지금부터 직접 만들 수 있는 통나무 화분의 여러 종류에 대해 살펴보자.
나만의 통나무 화분을 만드는 DIY 아이디어
나만의 통나무 화분을 만드는 데는 무궁무진한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재료가 필요하다.
- 통나무
- 전기톱
- 드릴
- 도끼
- 흙
- 식물
통나무로 화분을 만들려면, 어디를 자를지 알 수 있도록 분필이나 펠트 끝으로 줄기의 단면을 표시해야 한다. 그런 다음 드릴을 이용해 단면을 표시한 선을 따라 자른다. 이제 도끼로 나무줄기의 중앙을 파내어 구멍을 만든다.
부디 조심하자! 드릴이나 톱을 잘 다룰 줄 모른다면, 전문가나 능숙한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한다. 잘못했다가는 매우 위험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무의 중앙 부분을 파낸 다음, 가는 드릴로 화분 바닥에 배수를 위한 작은 구멍을 하나 낸다.
마지막으로, 화분에 흙을 조금 담고 좋아하는 식물을 심으면, 우리 집을 멋지게 꾸며줄 훌륭한 화분이 탄생한다.
세로 혹은 가로 통나무 화분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스타일의 통나무 화분을 만드는 아이디어들을 계속해서 살펴보자. 사용 목적에 따라 화분을 가로 혹은 세로로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도 만들어보자!
세로 통나무 화분
작은 나무를 하나 골라 중앙을 파낸다. 원한다면 나무껍질을 벗겨도 좋다. 세로로 파낸 통나무 화분은 보기도 좋고 실용적이며, 앞뜰이나 실내 장식에도 훌륭하다.
이렇게 작은 크기의 화분들은 선인장같이 작은 식물을 심기에 적합하다.
가로 통나무 화분
길쭉한 나무 몸통에 여러 개의 식물을 심어 작은 화단처럼 활용할 수 있다.
흙과 식물을 줄기의 구멍에 바로 넣고 심거나, 구멍을 약간 더 크게 만들어 식물이 원래 담겨있던 화분과 함께 넣어도 좋다.
발이 달린 통나무 화분
통나무 화분의 바닥에 받침대 역할을 해줄 철제 발을 달아보자. 이는 화분을 바닥으로부터 약간 띄워 준다.
원한다면 나무에 색을 칠하여 장식해도 좋다.
매다는 화분
또 다른 아이디어로는 통나무 화분을 공중에 매다는 것이 있다.
작은 통나무 한 조각을 골라 중앙을 파내고 식물을 심는다. 그런 다음 화분 꼭대기에 작은 고리를 2개 달고 끈을 연결해보자. 이렇게 하면 집 안이나 바깥에 걸어둘 멋진 화분이 탄생한다.
또한, 이런 식으로 크기가 다른 화분을 여러 개 만들어 각자 다른 높이에 걸어두면 정말 근사한 장식이 된다.
나무줄기에 색을 칠하고 광택제를 뿌리거나, 껍질을 제거하는 등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꾸며보자.
단, 나무 고유의 러스틱한 아름다움을 살리려면 지나치게 변화를 주지 않도록 한다.
집 안팎으로 자연의 숨결을 불어넣어 줄 통나무 화분을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