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브레 벽으로 집 전체에 색다른 매력 더하기

25 8월, 2019
집 안 벽을 옴브레로 장식해보자.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만큼 아주 근사할 것이다.

벽을 옴브레 스타일로 칠해 집 안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는 방법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 벽의 색상이나 텍스처 같은 간단한 요소가 홈 데코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옴브레 효과를 사용하면 벽이 시선을 사로잡는 근사한 데코가 된다.

본 사이트에서는 여러 기사를 통해 벽을 절반씩 나눠 칠하기 등 벽 장식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던 바 있다.

벽을 절반으로 나눠 칠하는 것과 색이 점점 희미해지도록 칠하는 것은 서로  비슷한 부분이 있다. 두 테크닉 모두 벽을 분할해서 칠한다. 그러나 옴브레의 경우 동일한 한 가지 색깔만을 사용하며, 그 색깔의 색조에만 변화를 준다. 벽을 절반으로 나눠 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색깔을 사용할 수 있다.

옴브레

방 안에서 벽이 시선을 사로잡기 원한다면, 미니멀리즘 데코를 추천한다.

방의 다른 벽들은 단색으로 칠하고 한 면만 옴브레 효과를 주어 칠할 수 있다. 옅은 색이나 부드러운 색을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제 집 안 어떤 방에도 사용할 수 있는 옴브레 효과에 대한 아이디어를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들

이미 언급하였듯이, 이 테크닉을 제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하나의 주된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그다음 해야 할 일은 좋아하는 색조들을 선택하는 것뿐이다. 대부분의 경우, 옴브레 벽은 높이에 따라 색조가 달라지도록 칠한다.

파스텔 색상같이 연하고 부드러운 색상을 추천한다. 옅은 색을 사용하면 방이 더 밝아 보인다.

그다음 벽의 어느 위치에 옅은 색조를 사용할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색조를 잘 구성하고 조직하는 것이 옴브레 벽의 전체적인 효과를 결정지을 것이다. 옅은 색이 벽 가장 윗부분에  위치한 것과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한 것은 그 효과가 다르다.

어두운 색상 팔레트를 선택한다면, 방 안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질 것이다. 그러므로 큰 창문이나 적절한 인공조명이 있어야 한다.

색깔을 선택할 때는 색채 심리학을 고려해보자. 색채 심리학에 따르면, 각각의 색은 평온함, 조화로움 등 고유의 느낌과 분위기를 풍긴다.

가장 인기 있는 색상 팔레트 중 하나는 파란색 팔레트다. 벽 가장 아랫부분을 어두운 파란색으로 칠하고 벽 위로 올라가면서 색을 옅게 칠한다. 그러면 색이 위로 올라가면서 옅은 파란색이 되었다가 벽의 가장 윗부분에 이를 때쯤에는 흰색에 가까워진다. 파란색 팔레트를 지중해 데코의 방에 시도하면 매우 근사해 보인다.

옴브레 벽을 칠하는 방법

옴브레 벽을 칠하려면, (일단 벽을 준비한 후) 가장 옅은 색조로 벽 전체를 칠해야 한다. 그런 다음, 벽의 크기를 측정한다. 톤이 몇 개나 필요할지 생각해보고 그에 따라 벽을 분할한다.

모든 색조를 동일한 넓이로 칠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있고, 벽 밑 부분의 색조를 약간 더 두껍게 하고 싶은 사람들도 있다.

톤의 넓이를 측정한 후, 분필이나 테이프로 표시해두고 하나씩 칠하도록 하자. 가장 옅은 색조가 위치해야 하는 가장 윗부분은 칠할 필요가 없는데 이미 맨 처음에 밑 색으로 칠해두었기 때문이다.

옴브레

각 색조를 칠할 때마다, 색조들의 경계선을 잘 혼합해서 색조들이 서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경계선을 잘 혼합하려면, 페인트가 아직 다 마르지 않았을 때 잘 섞을 수 있도록 스펀지나 브러시가 필요하다. 선호도에 따라, 색을 매끄럽게 칠할 수도 있고, 붓을 사용해 텍스처를 만들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색조 간에 너무 강한 대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벽은 비례와 균형이 잘 맞아야 한다.

옴브레 벽에 관한 이번 글을 즐겁게 읽었기를 바란다. 오늘 살펴보았듯이 직접 옴브레 벽을 연출해볼 수 있다.

벽의 색상과 정서적 건강은 서로 관련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벽을 어떤 색상 팔레트로 칠하는가는 중요한 문제다. 옴브레 벽을 사용하면, 방이 더 밝아 보이거나 어두워 보일 것이고, 또한 더 커 보이거나 더 작아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