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 나무로 장식하는 법과 잘 관리하는 비결
분재는 미니어처 나무라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 유래한 이 아름다운 초목은 집에 독특함과 독창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이 초목들은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상당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이국적인 종이다. 식물과 나무를 각별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매일매일 이 분재 나무를 돌보는 것이 정신 건강과 정서에 모두 유익할 것이다.
이 글에서 집을 분재나무를 사용해 꾸미는 방법과 관리하는데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상세히 알려주겠다.
분재: 관리하는 법
분재나무는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다른 여느 식물들처럼 충분한 햇빛과 수분 그리고 적당한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아주 다양한 종이 있는데 각각 다른 종류의 줄기와 잎사귀 그리고 꽃을 가지고 있다.
사실, 분재 식물은 그 아름다운 줄기로 잘 알려져 있다. 굵은 줄기와 가는 줄기, 똑바르거나 곡선으로 된 줄기가 매력적이다. 따라서 각 나무를 관리하는 방법은 종에 따라서 다를 것이다.
처음부터 기르고 싶다면 수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자라고 있는 초목을 사는 것이 좋다. 성장하고 있는 초목을 사서 직접 돌보기 시작하면서 키우는 것을 권한다.
수분과 햇빛
초목이 충분한 햇빛을 받도록 해주고 정기적으로 물을 준다. 그 특정한 종에 대해 사전 조사를 좀 해보는 것을 추천하는데, 종마다 관리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열대 지방의 분재 식물은 수분이 상대적으로 더 필요하며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잘 자란다. 반대로 열대 지방 식물이 아닌 분재 식물에게 과도하게 물을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며, 결국 식물이 죽게 된다.
비옥한 땅
비옥한 땅으로 가꾸기 위해 비료를 적절히 섞어주는 것은 어느 식물에게나 유익하다. 분재 나무에는 되도록이면 유기농 비료를 주고 이따금씩 흙을 바꿔준다. 적당한 양의 비료와 좋은 배수 장치만 있으면 초목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것이다.
가지치기
가지치기는 분재 나무를 돌보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면 중 하나이다. 나무가 자라면서 원하는 모양으로 틀 잡아줄 수 있는 단계이다.
그에 더해 미니어처 나무가 계속 그 크기를 유지할 수 있게 하려면 가지치기가 중요하다. 가지치기는 봄과 여름에 해야 한다. 죽은 나뭇잎이나 나뭇가지를 잘 제거함으로 나무가 자랄 때 장애물이 없이 쑥쑥 자랄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런 모든 점들을 유념해두고 분재 나무를 구매하길 바란다. 시간을 사용해 원하는 종이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 결정을 내려라. 분재를 구매한 뒤에는 잘 보살펴주어서 수년동안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는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분재 나무로 장식하는 법
이 아름답고 이국적인 식물은 집 실내에서나 실외에서나 멋질 것이다. 그 미관을 잘 뽐낼 수 있는 장소에 배치해 두어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낼 수 있다.
파티오나 정원에 두거나, 거실, 침실, 현관 홀, 심지어 화장실에 두어도 좋다. 이 아름다운 나무를 어떻게 그 공간에 표현하고 싶은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적당한 구석 찾기
분재 나무와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화분에 심는다. 제일 맘에 드는 용기를 고르고 실내와 실외 인테리어에도 어울리는 것으로 선택한다. 또 신중하게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도 생각해 본다.
분재를 실내에 두고 싶다면, 햇빛이 잘 들어오는 구석에 둬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잘 자라지 못할 것이다.
또 한 가지 좋은 아이디어는 높은 탁자에 분재 나무를 전시해 놓는 것이다. 그 다음 중립적인 색을 가진 벽 사이 구석에 배치해 둔다.
이렇게 하면 분재 나무가 굉장히 돋보이게 되고 인테리어 장식의 센터가 된다. 현관 홀을 분재 나무로 장식한다면,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그 개성과 스타일을 마음껏 뽐낼 수 있다.
분재 인테리어: 결론
올바른 관리와 적당한 장소만 있으면, 충분히 집의 존재감 없는 구석을 멋지게 장식할 수 있다. 이 이국적인 미니어처 초목들은 집에 독창적인 느낌을 풍부히 불어넣어 줄 것이다.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또한 개인적인 시간을 들여 식물을 돌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분재 나무가 완벽한 매치가 될 것이다. 제일 맘에 드는 종류로 고르고, 잘 관리해서 집 인테리어를 한 층 더 아름답게 가꾸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