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정원 가꾸기: 수국 관리 요령

25 2월, 2019
정원에 수국을 심고 싶다면 수국 가꾸기에 관한 모든 것을 공유한 이번 글을 반드시 읽기 바란다.

수국 관리도 여느 식물 가꾸기와 다를 바가 없다. 간단한 주의점만 기억하면 예쁘게 수국 가꾸기에 성공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공유하는 수국 관리 요령은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고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화초 종류를 집 안에 장식하면 화사하고 생기 있으며 따뜻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실외 정원도 식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기쁨을 선사할 수 있다.

정원은 책을 읽거나 친지들과 시간을 보내며 휴식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이기도 하다.

이번 글에서는 수국을 정원에 심으려는 이들을 위해 간단하게 수국을 심고 돌보는 비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수국이란?

식물은 워낙 종류가 많고 비슷해서 분간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알려진 것과 달리 수국의 원산지는 아시아이며 화초가 아닌 낙엽관목으로 그 종류는 43여 가지가 있다.

예쁜 다발로 꽃이 피는 수국은 색깔도 다양한 데다 특이하면서 도발적인 향이 난다.

신기하게도 수국의 꽃 색깔은 종이 아닌 영양분에 의해 좌우된다. 자세한 이야기는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수국 영양분
대부분 수국을 야외 정원이나 테라스가 있는 작은 뜰에 심지만 실내 식물로 키워도 손색이 없다.

더 읽어보기: 알고 있어야 할 8가지 실내용 식물

수국 관리 요령

어떤 식물이든 특별히 더 신경 써야 할 점이 있다.

하지만 수국 가꾸기는 아주 간단하다. 정원에 수국을 심고 가꾸고 싶다면 수국의 특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물 주기

수국을 예쁘게 가꾸려면 물을 적절히 줘야 한다.

수국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므로 매일 물을 줘서 흙이 마르지 않게 해준다.

광 조절

수국을 잘 돌보려면 햇빛과 그늘 모두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니 수국을 심을 때는 아침에는 햇빛이 잘 들고 오후에는 그늘진 땅을 고른다.

토양

수국은 아무 토양에서나 잘 자라지 않으니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수국이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라려면 산성 토양이 적합하고 알칼리 토양은 잘 맞지 않는다. 그러므로 유기농 퇴비와 액상 비료를 15일마다 한 번씩 줘서 토양 pH를 맞추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4 가지 작은 정원 인테리어 아이디어

수국 산성 토양

재미있는 비법: 새파란 수국을 피게 하려면 금속 못, 알루미늄 조각과 과일 껍질을 땅에 묻는다. 수국이 금속 물질과 과일 껍질의 광물을 흡수해서 꽃잎 색이 더 파랗게 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수국 꽃잎 색은 종류가 아닌 영양분에 따라 바뀐다.

병충해

수국을 키우면서 또 주의할 점은 해충과 질병을 조심하고 예방하는 것이다.

진딧물과 사과응애는 가장 흔히 수국을 공격하는 해충이다.

또 수국을 썩게 하는 곰팡이도 자주 문제를 일으키는데 해충이나 곰팡이 같은 위험을 피하려면 살충제나 자연요법을 쓰도록 한다.

가지치기

매년 수국이 건강하게 자라서 풍성한 꽃을 피우려면 가지치기는 필수다.

가지치기에는 시든 꽃과 줄기 자르기도 포함된다.

수국 가지치기는 반드시 꽃이 핀 후에 한다.

가지치기하면 수국이 시드는 사태를 예방할 수 있으며 매년 건강하게 꽃을 피워 예쁜 정원을 장식할 것이다.

수국 가지치기

이번 글에서 읽은 것처럼 수국 가꾸기는 간단한 편이다. 약간의 정보와 경험만 있으면 수국 꽃이 흐드러지게 피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너무 춥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실외 정원에서 수국을 키운다면 상자로 덮어두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