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치기: 작업 전 미리 알아야 할 사항 총정리

30 6월, 2019
가지치기는 정원 일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화초에 손상을 가하지 않으면서 가지치기를 잘 하기 원한다면, 화초들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오늘은 가지치기에 대한 팁과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가지치기 작업 전 미리 알아야 할 사항을 총정리하고자 한다. 가지치기는 나무나 관목의 뿌리나 가지를 다듬거나 제거하는 작업을 말한다. 가지치기를 하면 수액의 흐름이 좋아진다. 적합한 가지치기는 식물이 더 잘 자라고 더 근사해 보이도록 만든다.

가지치기를 제대로 하면, 열매나 이 더 많이 생기며 식물이 전체적으로 더 크게 자란다.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왕성하게 자랄 뿐 아니라, 나뭇잎이 무성해지고 줄기의 색도 향상될 것이다.

그러나 해충과 질병으로부터 식물을 안전히 보호하려면 가지치기의 단계를 잘 알아야 한다. 사실 가지치기를 엉망으로 하면 관목이나 나무가 되려 죽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지치기의 올바른 방법을 아는 것이 참 중요하다. 가지치기는 정원 일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가지치기는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임을 기억하자.  또한 모든 식물에 똑같은 방식으로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아니란 것도 알아야 한다.

  • 나무와 관목은 겨울의 말미나 봄이 시작될 때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 과일나무는 활동을 완벽히 멈추었을 때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즉, 과일이 없을 때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꽃이 더 잘 자란다.
  • 다년생 식물은 생장기 바로 전이나 후에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겨울을 추천한다.
가지치기

가지치기: 종류

우선, 식물에 따라 어떤 종류의 가지치기를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가지치기를 조합할 수 있다.

각 가지치기 종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 형성을 위한 가지치기: 식물의 이상적인 성장을 위해 당신이 원하는 모양이나 형태를 얻기 위해 시행한다.
  • 생산을 위한 가지치기: 열매, 꽃, 잎의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한다. 주로 과일 나무에 시행한다.
  • 재생을 위한 가지치기: 나이든 나무(종종 조로한 나무)에 다시 생명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행한다. 보통 겨울에 실시한다.
  • 제거를 위한 가지치기: 외관 관리를 위해 마르거나 지나치게 성숙한 잎이나 꽃을 제거한다.
  • 끝손질을 위한 가지치기: 가지 끝을 제거하는 가지치기로서,새로운 가지의 성장을 자극하기 위해 실시하며, 결과적으로 식물이 더 무성히 자라게 된다.
  • 솎아내는 가지치기: 약하거나 위치를 제대로 잡지 못한 가지의 기둥에서 가지치기를 실시함으로써 전체 잎사귀 중 일부를 제거한다. 공기의 흐름이 향상된다.

가지치기: 작업을 시작하기 전 팁

가지치기는 보기보다 복잡하므로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무엇보다 가지치기에 적합한 시기를 파악하자.

각 식물의 형태학적 특성 및 생리적 특성을 고려한다. 각 식물이 독특한 것처럼 그 식물의 가지치기의 필요성도 그러하다. 생장기 때는 결코 가지치기하지 말자.

(사실상 소수의 식물이긴 하지만) 어떤 식물은 가지치기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가지가 전혀 없는 식물이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가위나 장갑 같은) 도구도 가지치기 작업에 적합해야 한다. 식물의 전체적 크기가 아니라 가지의 크기에 적합한 도구를 선택한다. 도구는 모두 깨끗하며 날이 날카로워야 한다. (부드러운 파일로 날카롭게 간다.)

가지

가지치기: 알아야 할 더 많은 팁

작업을 시작하기 전 식물의 죽었거나 병들었거나 손상된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자. 가지치기하려는 가지가 죽었는지 살아있는지를 확인하도록 하자. 그러면 일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날씨에도 주의를 기울이자. 중요한 것은 계절만이 아니다. 기온도 중요하다. 기온이 낮고 (이에 대한 식물의 적응력이 낮을수록) 가지치기의 시기를 늦춰야 한다.

가지의 큰 부분을 한번에 제거하는 것이 당장은 더 쉬울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나중에 문제가 된다.  더 정확하게 가지치기를 했을 때보다 더 자주 정기적 손질을 해줘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식물 전체를 제거하기 원한다면, 그 식물이 정말 죽은 것인지를 먼저 확인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나무껍질을 조금 긁어보자. 녹색이나 흰색이 나온다면, 식물이 아직 살아있는 것이다. 이 경우 거의 죽은 것이라 할지라도 몇 개월 후에 다시 살아날지도 모른다. 긁어나온 것이 갈색인 경우만 식물이 완벽히 죽은 것이다.

마지막 고려 사항을 나누고자 한다. 가지가 어떻게 자리를 잡았는지를 보면, 가지치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작은 가지 몇 개를 제거하는 것은 크고 두꺼운 가지들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일이 아니다.

결론

오늘 나눈 팁들이 정원에서 가지치기 작업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가지치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