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위한 3가지 팁

우리의 집은 평온함과 휴식을 가져다줄 수 있는 안락한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은 필수적이겠지요? 이번 글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위한 3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05 2월, 2019

우리 모두는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항상 방해 요인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집을 따뜻함, 평온함, 휴식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집이 깨끗하게 정리되어있어야 합니다.

집이 작다면, 이 문제가 큰 딜레마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방이 작다면, 정리하는 것이 더 골치거리가 되는데, 왜냐하면 무엇을 두든지 혼란스러워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어린이들이 있다면, 집을 깨끗히 관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보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분이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더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요령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집이 드디어 다시 숨을 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1 – 청소 스케줄 만들기.

매순간 할 일이 있어 아무런 틈이 없다면, 여러분은 꼭 매일의 청소 스케줄을 만들어야 합니다. 직장, 체육관, 모임 등 갖가지 일 사이에 집 청소 시간을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집을 깔끔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달력에 날마다의 집안일을 적어둔다면, 집 관리가 훨씬 더 실현 가능해지고 단순해집니다.  여러분이 해야할 첫번째 일은, 자유 시간을 찾아서 하루에 10분을 집안일에 할애하는 것입니다. 주간에 해야할 모든 집안일에 대한 목록을 만드세요. 예를 들어서, 부엌 청소, 화장실 청소, 설겆이, 빨래 널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모든 활동에 대해 계획을 세운다면,이런 일들을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해낼 수 있습니다.

물론 때때는 집안일 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런 날은 계획 B를 가동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너무 가혹하지 않도록 말입니다. 예상치 못한 일들이 있는 경우 집안일에 대해서 유동적이 되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기술입니다.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2 – 새로운 습관

여러분의 매일의 일과에 포함시켜야 하는 새로운 습관 목록을 소개해드립니다.  이보다 더 쉽고, 더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 침대를 정돈하지 않고 집을 나서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아마 “나중에 해야지.”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실제로 직장에서 돌아오거나 매일의 일과를 시작할 때쯤에는 침대를 정돈할 마음이 들지 않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침대는 하루 종일 엉망인채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침대를 정돈해야 합니다. 침대를 정돈하면, 방이 정리될 뿐 아니라, 방의 데코레이션도 더 빛나게 될 것입니다.

  • 어떤 물건을 쓰면 제자리에 돌려놓으세요.

때때로 우리는 물건을 한번 꺼내면 다시 돌려놓지를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건, 청소도구, 의약품 등이 집안 곳곳에 널려있게 됩니다. 하루가 끝날 때쯤에는, 이런 작은 물품들이 점점 더 늘어나서 집이 아주 너저분해집니다. 어린이들이 있다면 더욱 그러하게 됩니다.

이 점을 고려하셔서, 이런 규칙을 강조해보시면 어떨까요? “물건을 쓰면,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한다.”

  • 부엌을 정돈하는 유용한 팁은 요리하는 중에 그릇을 씻거나 식기세척기를 비우는 것입니다.

남는 시간을 이용해서 멀티스태킹을 하는 것입니다. 시간도 절약하고 여러분의 남는 에너지를 다른 일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요리하면서 청소하는 것 또한 매우 유용한 팁입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설겆이거리가 산더미처럼 쌓이지 않겠지요.

  • 집에 돌아와서 물건들을 다 던져놓지 마십시오.

코트를 걸고, 가방, 지갑, 열쇠 등을 제 자리에 두는 것에 익숙해지세요. 이때 해놓지 않으면 나중에 결국 해야할 일입니다.

여러분이 집에 들어오기 전처럼 집이 깨끗하기를 원한다면, 집에 오자마자 물건들을 제자리에 두세요.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3 – 청소를 즐겁게 하기.

청소를 의무라고 생각하면 청소처럼 지루하고 지겨운 활동도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좀 더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원한다면 집안일도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시간을 잘 흘려보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일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해 배우자나 친구들과 잡담하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지요. 집안일을 그룹으로 하면 일이 더 빨라질 뿐 아니라 더 즐거워집니다. 

집에 어린이들이 있다면, 어린이들도 참여시키세요. 그러면 미래를 위한 아주 좋은 습관이 길러질 것입니다. 청소를 재미있는 게임처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자녀들이 어린 나이부터 집안일에 익숙해질 것이고, 집안일을 하루 일과의 일부로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집안일들을 즐기고 싶다면, 이는 정말 가능합니다. 청소 시간을 하루의 바빴던 일과로부터 휴식을 취하는 시간으로 만들어보세요.

집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에 대해서 너무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우리 모두는 애쓰지 않고 깨끗한 집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습니다. 가능한대로 깔끔하게 생활하시므로 집을 깔끔하게 만들어보세요. 오늘 제시해드린 팁을 따르면서 말입니다.

불가능하시다면, 언제든 도움의 손길을 찾으실 수도 있지요. 그런 경우, 더 이상은 변명할 수 없게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