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을 줄여주는 롤러 블라인드 선택법 4가지

30 8월, 2019
집의 블라인드를 바꾸고 싶은데 선택하기가 어렵다면 바로 이 글에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인테리어를 바꾸는 일이 어렵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문이나 바닥 재질, 또 인테리어 스타일 선택이 고민된다면 롤러 블라인드 교체가 답이 될 수 있다.

창문은 인테리어의 큰 고민거리일 수 있다. 시중에 판매하는 롤러 블라인드 또는 커튼 종류가 너무 많아서 훑어보는 것조차 엄두가 안 난다.

채광 조절이 잘 되면서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블라인드를 고르려면 이것저것 생각해야 할 것이 많으니 당연히 쉽지 않다.

이 글에서는 롤러 블라인드를 구매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4가지 사항을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손쉬운 롤러 블라인드 선택법 4가지

1. 부드러운 재질의 단색 롤러 블라인드

블라인드를 혁신적인 스타일로 바꾸고 싶지 않다면 부드러운 단색 블라인드가 현대적인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부드러운 재질의 단색 블라인드는 햇빛은 다 통과시켜서 방이 훨씬 넓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색상은 흰색이나 옅은 베이지를 선택하는 것이 어디든 잘 어울릴 것이다.

롤러 블라인드 미니멀리즘

부드러운 단색 롤러 블라인드는 햇빛을 전부 차단하지 않으니 커튼이나 암막을 설치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짙고 둔탁한 색의 블라인드가 인기인데 명도 대비를 이용한 색다른 분위기 연출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블라인드를 어디에 둬야 좋을까요?

2. 롤러 블라인드와 커튼 조합

블라인드와 커튼 사이에서 고민이라면 둘 다 설치해도 나쁘지 않으며  커튼과 블라인드를 함께 다는 조합은 무궁무진하다.

커튼은 우아한 존재감을 공간에 선사하며 블라인드는 실용적인 느낌을 준다. 이러한 커튼과 블라인드의 원단과 재질을 조화롭게 응용하면 방 분위기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

롤러 블라인드 재질

빛이 잘 통과하는 면이나 리넨 커튼을 골랐다면 빛 조절을 위해 좀 더 진한 색의 블라인드를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촘촘한 재질의 커튼과는 투명한 블라인드가 잘 어울린다.

실내 빛 조절에 가장 적합한 조합을 창의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존에 있는 커튼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채광 조절이 잘 안 된다면 롤러 블라인드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커튼은 교체 비용도 많이 드니 잘 어울리는 블라인드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경제적인데 너무 튀지 않는 미색이나 파스텔 색조를 고르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최신 유행하는 창문 커튼 종류 탐구하기

3. 자외선 차단용 롤러 블라인드

차단용 롤러 블라인드는 현대 기술로 완성한 PVC, 폴리에스테르와 유리 섬유 재질로 제작되며 빛이 쉽게 통과하여 아늑한 느낌을 연출하는 데 적절하다.

또한 자외선을 차단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자외선 차단용 롤러 블라인드 재질의 밀도는 실내 온도 조절과 관계있는 열 흡수량에 영향을 미친다. 차단용 롤러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에어컨이나 히터로 소비되는 전기나 가스 소모를 25%~35% 줄일 수 있으니 더 바랄 것이 없다.

자외선 차단용 블라인드는 실외에도 설치할 수 있는데 정전기 방지용 재질 덕분에 먼지 등이 붙지 않기 때문이다.

롤러 블라인드 에너지 소비율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니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블라인드를 고르도록 하자.

여러 조건을 맞추다 보면 블라인드 가격대가 올라갈 수 있다. 특히 유리 섬유 재질 블라인드는 비싸지만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

4. 롤러 블라인드를 직접 만들기

손재주가 좋은 사람이라면 직접 블라인드를 만들 수도 있다. 세탁하기 손쉬운 원단을 마치 캔버스처럼 활용하여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수를 놓는 방법이 있다.

맞춤

비닐에 좋아하는 문구나 그림을 넣는 것도 최근 유행하고 있으니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가 있었다면 당장 인테리어 잡지에 나오는 것처럼 창문을 멋지게 꾸며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