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장 인테리어를 위한 7가지 아이디어
이 글에서는 책장 인테리어를 위한 7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책장은 책을 보관하기 위한 선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장을 여러 개 두어 어엿한 서재를 만들 수도 있다.
책 읽기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만의 취향이 반영된 소장본들을 집 안에 멋지게 전시하는 데 관심이 많다. 또한 새로 산 책들을 보관할 장소를 따로 가지고 싶어하기도 한다.
책장 인테리어의 핵심은 질서감을 형성하는 동시에 어떤 제목이든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용성과 장식성을 모두 갖춘 책장 인테리어를 위한 비결
책장은 단지 실용적이기만 한 물건이 아니라, 공간 인테리어에 완벽한 마무리를 짓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책장이 가진 인테리어 효과는 책장마다 크기, 부피, 디자인, 재질, 색상 등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어, 나무 소재에 여러 가지 동물 장식이 들어간 책장일 경우 이러한 특징을 돋보이게 해주는 다른 소품들을 사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디어 보드: 독특한 벽 꾸미기 아이디어 3가지
책장 인테리어를 결정할 때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보자.
단순한 느낌의 책장에 칼라풀한 표지의 책들을 꽂아 장식할 수 있다. 표지 색상별로 책을 배열하면 시선을 단박에 사로잡는 인테리어가 된다.
작가명이나 장르별로 책을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식보다 훨씬 보기에 근사하다.
책장 및 서재 인테리어가 멋지게 완성되면 자꾸만 앉아서 책을 읽고 싶은 생각에 뿌듯해질 것이다.
선반에 책을 배열하는 순서와 표지 색상, 책을 꽂는 권수 등은 100% 만끽할 서재를 만드는데 고려할 중요한 인테리어 요소이다.
책 표지의 색상이나 책의 크기 등 시각적인 특징에 따라 책을 배열하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책의 목적이나 장르별로 분류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서재에서 특정 소장본이 돋보이도록 전시하기도 한다.
작은 공간에 적합한 책장 5가지
집에 책장을 둘 충분한 공간이 없거나 방이 너무 비좁아질까 봐 걱정된다면, 다음에 소개할 몇 가지 아이디어로 실용적이면서 보기에도 훌륭한 책장을 가질 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디자인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골라보았다.
- 수직 책장: 폭이 좁고 세로로 길쭉한 스타일로 보통 선반이 서너 개 있다. 어떤 것은 바퀴가 달려 옮기기도 훨씬 쉽다 .
- 바퀴 달린 북 카트: 각양각색의 크기와 모양으로 나오며 어느 공간에나 잘 어울리는 것이 매력 포인트이다. 대부분 높이가 꽤 낮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책을 넣고 꺼내기가 쉽다.
- 조립식 책장: 맞춤형 책장으로 공간의 정해진 한 장소에 딱 맞도록 만들 수 있다. 공간을 매우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좁은 집에 이상적이다. 예를 들어 침대 뒤에 책장을 설치할 수 있다.
- 벽걸이 책장: 보통 크기가 작은 낱개의 선반 여러 개로 구성되며, 벽에 직접 고정하는 형식이다.
- 재활용 책장: 커다란 소품을 작은 책장으로 변신시켜보자. 낡은 과일 상자, 나무 받침대, 사다리 등 다양한 물건으로 멋진 책장을 만들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와인병을 재활용하기 위한 창의적인 4가지 아이디어
커다란 공간에 알맞은 책장 2가지
당연하게 들리겠지만, 규모가 큰 집일 경우 원하는 어떤 디자인으로든 훨씬 커다란 책장을 두는 것이 가능하다.
위에 소개한 책장 아이디어 중 하나를 골라 규모만 더 크게 활용할 수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종류도 생각해보자.
- 벽 전체 책장: 바닥부터 천장까지 책으로 꽉 차 벽마다 책이 줄줄이 이어지는 책장 인테리어로, 지식의 보고인 책에 푹 파묻혀 지내는 것이 소원인 책벌레들에게 진정한 낙원이다.
- 여러 가지 모양의 책장: 동그라미, 조개 모양, 조각배 모양, 나무 모양 등 특정한 형상을 띠도록 제작된다. 침실이나 거실, 현관 등에 설치하기에 훌륭한 시선 고정 아이템이다.
정리하자면, 책장 인테리어를 정할 때 공간의 크기와 함께 본인의 독서량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집 규모가 작은 편인데 책으로 넘쳐난다면, 책장을 벽 하나로 제한하기보다는 집 여기저기 다양한 공간에 두어 책을 보관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