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 벽돌: 안전 시공을 보장하는 뛰어난 내구성

24 8월, 2019
진흙 벽돌이 가진 탁월한 내구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글에서는 진흙 벽돌의 이모 저모에 대해 소개한다. 튼튼한 진흙 벽돌은 건설 자재로서 매우 흔하게 쓰인다.

벽돌에 관해서는 이미 다룬 바가 있지만, 벽돌벽이나 책장 등 장식적인 용도에 관해서만 소개하였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벽돌이 가진 건축 자재로서의 쓰임새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먼저, 진흙 벽돌은 가격이 꽤 저렴하며 구하기도 쉽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어디에서나 보일 것이다. 또한 진흙 벽돌은 뛰어난 단열재로 에너지를 크게 절약해주기 때문에, 건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진흙 벽돌은 러스틱 스타일의 건물 외관, 포장 도로, 칸막이벽, 정화조, 그리고 검사구 등 다양한 시공에서 쓰일 수 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남미에 주로 근거지를 둔 진흙 벽돌 기업들이 많이 보일 것이다.

더 읽어보기: 농가 스타일 인테리어를 위한 아이디어

진흙 벽돌의 건축 자재로서의 쓰임

진흙 벽돌의 건축 자재로서의 쓰임새에 대해 설명한다.

진흙 벽돌 자체에 대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일반적인 건축 자재로서의 쓰임새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벽돌은 이미 수천년간 건축에 사용되어 온 자재라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보통 진흙 벽돌은 직사각형 모양이며 고온에서 구워진다. 생산 과정에서 가해지는 다양한 변화에 따라 최종 결과물이 달라진다.

벽돌의 종류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모르타르나 콘크리트 벽돌은 구멍이 나 있기 때문에 기초 공사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 수 있다. 시멘트 벽돌은 보기에 매우 근사하여 홈 테코에 훌륭하다. 마이크로 시멘트 또한 마찬가지로 멋스러운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벽지 스티커를 이용한 최고의 인테리어 비결

진흙 벽돌이 가진 내구성

 뛰어난 내구성은 진흙 벽돌이 자랑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뛰어난 내구성은 진흙 벽돌이 자랑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흡수율, 압축성, 그리고 유연성 덕분에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다. 또한 밀도도 높다.

벽돌은 빌딩이나 가정집 건설 자재로 흔하게 쓰인다. 이처럼 높은 하중을 견뎌야 하는 건물을 짓는데는 그만큼 높은 품질의 건설 자재를 사용해야 안정성이 보장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벽돌의 용적을 측정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며 진행한 여러 가지 실험 결과에 따르면 벽돌은 그야말로 뛰어난 건축 자재이다. 특히 스페인의 도시 오카냐에서 진행된 진흙 벽돌의 내구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한 번 찾아보기 바란다.

그런데 물론 모든 벽돌이 다 같은 것은 아니다. 벽돌의 특성은 각각이 만들어진 진흙의 속성, 제조 과정, 그리고 가해진 열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시공이든 기초 공사는 대단히 중요하며, 특히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즉, 품질이 뛰어나야 하며 지진의 여파를 흡수할 수 있는 건설 자재이어야 한다. 격한 진동을 견디려면 동일한 재질들의 결속력이 필수적이다.

즉, 어떤 건물을 짓든 건설 자재의 내구성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하며, 진흙 벽돌은 그 중 뛰어난 한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