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공간의 인테리어를 할 때 실수를 피하는 방법
공간 활용 문제는 인테리어에 있어 골칫거리로 통하곤 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좁고 작은 공간의 인테리어를 할 때 실수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최고의 방법들을 살펴보려 한다.
공간의 크기에 상관없이 쾌적하고 실용적이며 아늑한 집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아래에서 좁은 공간의 완벽한 인테리어를 위한 팁을 알아보자.
좁은 공간의 인테리어를 할 때 실수를 피하는 방법
가구를 잘못 선택했거나, 방의 배치가 생뚱맞다면 걱정하지 말고 아래에서 해결책을 찾아보자.
집이 좁고 작을수록 넓어 보이도록 꾸며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단, 공간이 가득 차 보이지 않도록 필요 없는 가구와 소품을 과도하게 배치하지 않아야 한다.
인테리어를 할 때 실수를 피하는 방법: 어두운 색상
좁은 공간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곳 없게끔 밝은 느낌으로 인테리어를 연출하여 넓어 보이는 느낌을 줘야 한다. 즉, 강렬하거나 어두운 색상을 사용하면 공간이 더 작아 보일 수 있음으로 주의하도록 하자.
좁은 공간에는 흰색이 가장 적합한 색상으로, 뉴트럴톤 색상이나 웜톤 색상과 조합하여 사용해도 좋다.
가구의 크기를 고려하지 않고 배치하는 것
효율적인 가구 배치는 인테리어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사항으로, 이는 꾸미려는 공간이 아파트일수록 더 중요해진다. 가구를 공간에 맞게 배치하기 위해서는 방의 크기를 꼼꼼히 측정하여 참고하고, 너무 큰 가구는 사지 않아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가구를 먼저 배치한 후, 원하는 다른 가구를 조금씩 추가하는 것이다. ‘8피트의 원’ 안에만 원하는 가구를 배치한다고 생각하고 꾸미면 좋다.
맞춤 제작 가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셰즈 라운지 같은 긴 의자를 소파로 배치하는 것 또한 좋다.
너무 다양한 무늬와 패턴
좁은 공간에는 색상 외에도 너무 다양하게 사용해선 안 되는 것이 있다. 이는 바로 패턴과 무늬다. 너무 과도한 사용을 피해 분위기를 뉴트럴하게 만들어야 한다.
인테리어에 사용하는 질감이 다양하지 않을 때는 모던하고 과감한 디자인을 사용해도 좋다.
가구에는 총 3가지의 색상만을 사용하도록 정하고, 다른 소품으로 새로운 색상을 더해주는 것이 추천된다. 주로 편안한 느낌의 색상을 사용하고, 쿠션, 침대 담요, 러그 등 필수 소품에는 생기 넘치고 따뜻한 색상을 선택한다.
인테리어를 할 때 실수를 피하는 방법: 너무 많은 파티션 (칸막이)
작은 아파트에는 넓어 보이는 공간의 연출을 위해 파티션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즉, 벽을 허물거나, 칸막이 대신 미닫이문을 다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벽을 허물어 열린 공간을 연출할 수 없다면, 가구와 벽 색상으로 연한 색상을 선택하면 좋다. 이는 빛을 반사하여 공간이 더욱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거울을 달아 빛을 반사하게 하여 공간을 넓어 보이게 연출해도 좋다.
너무 다양한 바닥재 사용
크기가 작은 개방형 (오픈 플랜) 아파트에는 다양한 바닥재를 사용하면 공간이 좁아 보이게 된다.
거실을 바라보는 개방형 주방에는 거실과 똑같은 바닥재를 사용하면 더욱더 넓어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
집 전체 바닥재는 목재인데 주방만 타일이라면, 주방도 목제 바닥재로 교체 후 바니쉬를 발라 보호 코팅까지 하거나 집 전체에 래미네이트나 비닐 소재의 바닥재를 사용하도록 한다.
바닥재 대부분이 타일 위에 설치될 수 있다.
좁은 공간의 인테리어는 ‘예술’과도 같다. 한 번 요령을 터득하면, 공간이 얼마나 좁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집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
색상, 맞춤 제작 가구, 조명을 신경 쓰고, 공간을 잘 측정한 후 가구를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