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램프에 관한 이모저모 알아보기
소금 램프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예쁜 조명 기구는 히피나 보헤미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훌륭한 소품이다.
하지만 소금 램프를 단순한 장식용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예전부터 소금 램프는 실내 공기를 정화하며 건강에도 다양한 효능으로 찾는 이들이 많은 아이템이었다.
이번 글에서는 작동 원리부터 가장 좋은 장소 배치까지 소금 램프에 관한 이모저모를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아마 소금 램프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소금 램프에 관해 알아보기
소금 램프는 대부분 히말라야산맥 소금을 손으로 조각해서 제작한다. 안쪽에 설치된 등을 밝히면 소금 램프의 미네랄 성분이 반짝이는 효과를 낸다.
소금 램프는 자연 그대로의 모양과 색을 최대한 살려서 제작된다. 리튬, 투석과 암염, 정제염, 적색 염과 황색 염이 소금 램프 재료로 쓰인다.
소금 램프의 작동 원리
소금 램프에는 신비로운 점이 있다.
소금은 공기 중의 물 분자와 함께 먼지, 꽃가루, 곰팡이와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끌어들인다.
소금 램프는 물 분자와 결합한 유해 물질을 흡입하여 공기 청정 및 습도 조절 효과를 내는 것이다.
소금 램프가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이유는 음이온을 발산하기 때문이다. 물리와 화학 시간에 한 번쯤 들어봤을 ‘음이온’이 생각나지 않아도 걱정할 것 없다. 이 글만 잘 읽고 따라오면 된다. 음이온은 한 개의 전자를 더 달고 있는 산소 원자로 자연 중에도 존재한다.
음이온은 두통, 알레르기, 천식과 폐 기능 향상 등에도 도움이 되며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해로운 전자파를 줄이는 역할도 한다.
더 건강하고 깨끗한 환경에 살려면 음이온이 많이 방출될수록 좋다.
소금 램프의 장점
음이온을 방출하여 공기를 정화하는 소금 램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공기 정화
공기 정화는 소금 램프의 가장 잘 알려진 효과다. 앞서 언급했듯이 소금 램프는 먼지, 담뱃재와 꽃가루 같은 대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여 더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해준다.
소금 램프를 켰을 때 발생하는 열이 오염 물질을 소금에 흡착되게 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차가운 조명 아니면 따뜻한 조명?
색채 치료
소금 램프의 색은 “색채 치료” 효과도 있다.
색채 치료는 색으로 정서적 안정을 찾아주는 치료법이다. 소금 램프의 주황색 불빛은 창의력을 키워주고 기분을 전환하며 긴장을 완화한다. 흰색 불빛은 집중력을 높이고 머리를 맑게 한다.
소금 램프의 색은 섬세하면서도 평화로운 느낌을 줘서 심신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알레르기 증상 개선
소금 램프는 대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 두면 알레르기 증상도 개선할 수 있다.
히말라야산맥 소금은 흡입기 재료로 쓰일 만큼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깔끔한 집안 정돈을 위한 4가지 제안
활력 증진
전문가들에 따르면 음이온은 뇌에 더 많은 산소가 공급되게 한다. 하이킹이나 해변 산책을 하거나 교외에서 맑은 공기를 마셨을 때와 같은 효과를 내서 머리를 맑게 하는 것이다.
양이온은 에너지를 고갈하게 하여 피로와 졸음을 느끼게 하지만, 음이온은 세로토닌 분비를 증진해서 기분을 좋게 한다.
세로토닌이 많이 분비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푹 쉴 수 있어서 집중력이 높아진다.
소금 램프의 관리
소금 램프를 식기 세척기, 조리기 상단, 세탁기, 욕실처럼 증기가 나오는 곳에 둬서는 안 된다. 더운 곳에 두면 소금이 녹아서 자칫 램프가 망가질 수 있다.
소금 램프 청소도 매우 중요하다. 2~3일에 한 번씩 젖은 천으로 먼지를 닦아낸다.
소금 램프는 오랫동안 켜둬도 상관없다. 소금 램프를 켜둔 시간 만큼 더 많은 음이온이 방출돼서 습기와 대기 오염 물질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대로 소금 램프는 여러 장점이 있다. 아직 집에 소금 램프가 없다면 천연 소금으로 만든 제품을 하나 마련해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