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은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집 청소가 절대 끝나지 않는 끝없는 지루한 집안일 중 하나라는 것을 모르는 이는 없다. 부엌만 해도 마찬가지다. 청소를 끝내고 나서 음식을 좀 만들다 보면 부엌은 결국 다시 더러워져 있기 마련이다. 집은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오늘의 글에서 집을 깨끗이 유지하기 위한 간단한 팁을 알아보도록 하자.
집안 곳곳의 청소 일정
바쁜 삶을 살다 보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집안일이 쌓여있게 되는 때가 있다.
정리정돈이 깨끗하고 청정한 집안 환경 조성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해서는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자주 청소하게 되는 공간들은 정해져 있기 마련이다. 즉, 청소를 잘하지 않게 되는 공간들에 먼지와 쓰레기가 계속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청소 스케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집은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욕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화장실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변기는 일주일에 두 번 꼭 청소해야 한다. 무균 상태로 유지하려면 항 칼슘 소독제를 사용한다.
샤워 커튼이나 문에 관한 한, 반드시 건조하게 해야 한다. 문이 있다면, 매번 쓸 때마다 유리 세정제로 닦고, 일주일에 한 번씩 알코올로 닦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샤워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커튼을 젖혀 습기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커튼을 청소하도록 한다. 때가 쌓일 수 있으니까 커튼 봉도 잊지 않는다. 레몬은 욕실을 청소하는 데 좋은 청소용품이다.
마지막으로, 욕실 타일이 너무 더러워지지 않도록 매달 깨끗이 씻는다. 가장 가까운 욕실과 화장실을 좀 더 자주 청소한다. 주변에 더 많은 물과 박테리아를 모으기 때문이다.
부엌은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부엌은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청소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장 자주 의구심을 갖는 부분 중 하나이다. 여기 몇 가지 답이 있다.
매일 많이 사용하는 물건들(조리기 위, 조리대, 싱크대 등)을 청소해야 한다. 이곳에 많은 세균과 박테리아를 빠르게 축적한다. 또한, 부엌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교적 자주 쓸고 걸레질을 해야 한다. 매일, 아니 이틀에 한 번씩 할 수 있다. 이것은 부엌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모든 주방용품 중 냉장고가 가장 중요하다. 항상 최대한 깨끗하고 정돈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일주일에 한 번(또는 아무리 자주 쇼핑을 하러 가더라도) 그 안에 있는 모든 음식을 정리하고, 가장 빨리 먹어야 할 것들을 앞쪽을 향해 놓는다.
한 달에 한 번, 모든 것을 꺼내서 선반과 실내를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오븐은 사용할 때마다 청소해야 제대로 작동한다. 일주일에 한 번 후드를 빠르게 청소하고, 한 달에 한 번 철저하게 청소한다.
이틀에 한 번씩 식기 수건을 교체한다. 식기 수건도 일주일에 세 번 삶아야 한다. 부엌에 사는 박테리아의 양을 믿지 못할 것이다.
거실
일주일에 한 번, 집을 빛나게 하는 데 시간을 보내야 한다. 바닥과 소파, 의자 쿠션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
선반에 먼지를 털어 내고, 바닥을 닦는다.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털이 쌓이지 않도록 일주일에 두어 번(적어도) 쓸어야 할 수도 있다.
커튼과 러그는 1년에 두어 번 드라이클리닝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매주 진공청소기를 청소하여,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한다.
침실
매일 침대를 정리하는 것은 건강에 놀라운 이점이 있다. 그 외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시트 교체, 먼지 제거, 진공청소기, 걸레질 등을 해야 한다.
베개도 씻어야 한다. 실제로, 1년에 4번 정도 세탁해야 진드기가 안에서 살 기회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매트리스도 일 년에 두어 번 진공청소기가 필요하다.
작은 것들은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이것은 이미 긴 목록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청소해야 할 다른 작은 것들이 많이 남아 있다. 창문, 가전제품, 수건,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보자. 하지만, 집 청소와 관련해서는, 그냥 빼놓을 수 없는 것들이 있다.
- 일주일에 두 번 수건을 교체하고, 수건이 더 오래가도록 비슷한 색상으로 세탁한다. 섬유 유연제는 흡수 능력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소금물을 사용하여 부드러워지도록 할 수 있다.
- 창문은 청소 절차의 아킬레스건과 같다. 닦아내기로 선택한 어느 날, 항상 비가 올 것이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창문을 청소하는 것으로, 먼지와 기름기가 쌓이지 않게 할 수 있다.
- 집에 있는 모든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말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세탁기, 식기세척기, 심지어 토스터도 두어 달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집안 곳곳을 청소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이 목록을 통해, 삶이 훨씬 더 편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