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건축 양식: 밝고 컬러풀한 매력

25 5월, 2019
이번 글에서는 멕시코 건축 양식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자 한다. 아울러 설계에서의 빛과 색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멕시코 건축 양식은 독창적이고 시선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매우 아름답다. 이 건축 양식은 전 세계의 어떤 건축 스타일과도 다른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멕시코 건축 양식은 형태, 색상, 빛의 사용을 통해 매우 흥미로운 스타일을 창출한다. 이번 글에서는 멕시코 건축 양식의 주요 특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멕시코 건축 양식: 형태와 구조

멕시코 건축

동시대적인 구조물로 된 멕시코 건축물은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 멕시코 건축물은 최근 들어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멕시코 건물과 집은 크고 인상적이다. 건축물은 직선과 날카로운 각을 사용하여 지어진다. 주된 강조점은 형태, 높이, 큰 창문에 있다. 형태, 높이, 큰 창문 같은 요소들은 멕시코 건축 설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리카르도 레고레타, 루이스 바라간, 알베르토 칼라치 같은 건축가들은 기하학적인 형태를 사용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은 기하학적인 형태를 흥미로운 텍스처 및 색상과 조합했다. 이어지는 섹션에서는 이런 스타일에서 전형적으로 사용되는 색상과 빛을 살펴보려고 한다. 색상과 빛의 사용을 통해 건축물의 독창성을 표현할 수 있다.

멕시코 건축 양식: 색상과 빛

멕시코 건축

색상은 멕시코 건축 양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멕시코만의 색상들은 나라의 홀마크이며 국민 정체성의 일부를 이룬다.  이러한 색상들은 장식, 의류, 건물 전면에 사용된다. 멕시코 건축가들은 밝고 활기찬 색상을 사용한다. 이런 색상들은 보통 천연 색소를 이용해 만든다.

색상의 사용

가장 흔한 색상은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 후크시아색, 녹색, 파란색이다. 이 색상들은 밝은 색상들로서, 서로 조합되어 독특하고 발랄한 룩을 연출한다.

멕시코 건축 양식은 건물의 전면에 이런 밝은 색상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다른 많은 국가와 달리, 멕시코에서는 흰색, 회색, 검은색, 베이지색 같은 중성톤으로 된 건물이나 집은 찾기 어렵다.

멕시코에서는 밝고 활기찬 색상과 텍스처를 이용해 흥미로운 구조물을 만든다.

멕시코 건물은 종종 두 가지의 강렬한 색상을 조합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언급한 여러 색상 전부를 하나의 건축물에 모두 사용하는 경우들도 있다.

Hospital Infantil Teletón

멕시코 건축가들이 형태와 색상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멕시코 케레타로에 위치한 Hospital Infantil Teletón을 살펴보자. 이 인상적인 건물은 섹션들이 서로 다른 색으로 되어 있다.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 보라색, 후크시아색 등이 쓰였다.

섹션들은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과도한 빛을 여과시키는데 좋다. 이 건물은 인상적이고 역동적인 구조물이다.

그뿐 아니라 건물 내부는 외관의 색상들을 보완하고 밝고 즐거운 분위기를 더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런 형태의 건축물에서 빛과 색상이 가진 역할도 강조되어야 한다. 따뜻하고 활기찬 색상과 조합된 빛은 건물을 안팎으로 아름답게 만든다.

House Tec 2o5

건물

모네오 브로크  스투디오(Moneo Brock Studio)가 설계한 그 유명한 House Tec 205는 멕시코 몬트레이에 위치하고 있다. 이 대단한 건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방식이 독특하다. 이 건물은 컬러풀한 수직 패널을 벽으로 사용하였다.

후크시아색,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 패널이 건물을 가로지르며 공간을 분리함으로써 방들이 만들어져 있다. 건물 안팎으로 컬러풀하고 흥미로운 환경이 연출된 것이다. 이에 더해, 전체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도록 흰색을 건물 전체적으로 사용했다.

각이 많이 진 형태, 큰 창문, 건물에 빛이 들어오게 하는 벽감, 고전적인 멕시코 색상들이 사용된 House Tec 2o5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시대의 작품이다. 이 건물은 구조, 색상, 빛, 자연환경을 조합하여 시각적인 화합을 이뤄냈다.

건물 내면은 빛, 그림자, 색상으로 인해 건물 외관만큼 흥미롭다. 방마다 벽 색깔이 다 다르다.

현대 멕시코 건축물의 예는 오늘 소개한 것들외에도 많다. 이들은 밝고 컬러풀한 특성 때문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더 나아가, 신중히 계획된 형태, 색상 및 창문 덕분에 이 건물들을 굉장히 아름답다.

멕시코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이 뛰어나고 컬러풀한 건축물들을 직접 즐겨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