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보아 인테리어를 살펴보자!

24 12월, 2019
빌라 사보아는 건축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물들 중 하나다. 이 인테리어 디자인 방식에서는 기능성과 비율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합리주의 건축의 역사에 대해 알고 있다면 유명한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보아 인테리어에 대해 궁금했을 것이다. 현재 이 인테리어는 20세기 건축의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데, 사람들의 예술에 대한 이해를 완전히 바꿔 놓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건물의 외관는 미관, 형태 및 구조라고 알고 있다. 내부 공간을 확인할 기회가 거의 없다. 일반인들이 들어가는 것이 허용하지 않는 사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이 스타일에서 볼 수 있는 풍부함은 내부 공간, 레이아웃 및 동선과 관련이 있다. 예술 작품처럼 눈에 띄는 인테리어 디자인이다. 이와 같은 건물들이 르 코르뷔지에를 건축으로 유명하게 만들어 주었다.

빌라 사보아의 청사진

빌라 사보아-4

평면도만 보면 속을지도 모른다. 이를 보면 집의 각 구석에 4개의 기둥이 있는 정사각형 구조로만 보일 수 있다. 또한 생활에 필요한 모든 기본 요구 사항들만 갖춘 집으로 보일 것이다.

이 집의 기본 원리는 합리성이다. 디자인 방식은 곡선보다 직선을 우선시하는 정사각형 주택이다. 그렇다고 했을 때, 1층은 직선의 지배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있다.

이를 위한 뚜렷한 목표로는 그 공간에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르 코르뷔지에는 항상 개방성을 유지하고 모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의 독창성과 창의성은 이 집의 모든 부분에서 잘 보여지고 있다.

건축은 빛 속에서 조립된 형태의 정확하고 웅장한 학습 게임이다.

-르 코르뷔지에-

빌라 사보이와 인테리어

1층: 가볍고 자유로운 느낌

빌라 사보아-3

1층은 기본적으로  집이 둥둥 떠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전체를 지탱해주는 원통형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다. 르 코르뷔지에는 벽을 없애고 1층에 여유 공간을 마련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여기서 기능성이 가장 뛰어나다. 이 공간의 목표는 진정으로 살기 좋은 집을 만들어 사람들이 최대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 기둥들이 집을 받치고 있음으로써 투명성과 개방감을 연출해준다. 또한 어떤 상황에든지 사용할 수 있는 위가 덮여있는 야외 공간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모든 영역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그의 아이디어였다.
  • 1층에는 원형 유리 벽이 있어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는 공간이 있으며, 이는 위의 직선과 대비를 주어 구조가 훨씬 더 역동적이다. 위층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있고 차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빌라 사보아는 진정으로 ‘그 안에 살 수 있는 기계’와 같다

2층: 올바르게 적응된 곳

빌라 사보아-2

앞서 말했듯이 르 코르뷔지에의 주요 목표는 그의 집이 인간의 삶의 비율에 올바르게 적응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는 자신의 집이 생활하기에 완벽하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위해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공간이 배치가 될 수 있기를 원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빌라 사보아의 인테리어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벽이 낮고 일부 공간들은 서로 혼합되어 균형을 이뤄지는 투명성이 제공되는 공간이다.
  • 창문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방감을 더하기 위해 크고 길게 디자인되어있다. 이는 자연 채광을 최대한 허용하고 낮 동안 내부를 매우 밝게 유지해준다. 밖에서 파티오로 이어주는 문도 있다. 이 디자인은 진정으로 건축에서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모든 공간들이 연결되어 있다. 집안의 빈 공간이나 비효율적인 공간 배치로 인해 쓸모가 없어지는 공간 없이, 모든 공간이 사용되고 있다. 기능성이 가장 뛰어나므로 주된 목적인 ‘거주하기에’ 좋게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옥상: 감정이 혼합되는 곳

사보아-1

르 코르뷔지에는 옥상 접근을 위한 매우 정교한 계획을 짰다. 그의 목표는 옥상까지 아주 세련된 방식의 지름길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2층에서 옥상까지 경사로를 설치하여 이를 이뤄냈다.

물론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이 혼합되어 있다. 이는 신선한 공기를 즐기면서 밖에서 시간을 보낼 곳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정원과 같은 구역이 만들어진 덕분에 오픈된 공간 같은 느낌을 준다.

큰 창문은 빌라 사보아의 특징이다. 그들은 고립감에서 완전히 벗어나 자연과 교감을 시도한다. 옥상에는 흰색 일광 욕실도 있다.

Tournikiotis, Panayotis: The History of Modern Architecture, Cambridge, Massacheusetts. The MIT Press, 2001.

https://midecoracion.com/casas/como-es-el-interior-de-la-villa-savoye-de-le-corbus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