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링팬의 이모저모

28 2월, 2019
에어컨보다 더 에너지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이며 건강에도 나은 선택인 실링팬으로 여름을 시원하게 나는 비결을 소개한다.

이 글에서는 실링팬의 쓰임새와 특징을 소개한다. 요즘 날씨가 부쩍 따뜻해졌다. 어느 순간 성큼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 집 안을 시원하게 해줄 에어컨이나 실링팬을 설치할 생각을 미리 해둘 필요가 있다.

천장형 선풍기인 실링팬은 호불호가 정확히 갈리는 편이며 의견이 분분하다. 공간에 독특한 매력과 스타일을 더해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케케묵은 구시대적 유물에 불과하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이와 같은 혹평에도 불구하고 실링팬은 장점이 많다. 수년 전에 나온 구식이라는 점은 사실이지만, 실링팬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금 유행하고 있으며 각양각색의 디자인이 출시되어있다.

지금부터 실링팬의 장단점, 그리고 현재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에어컨과 실링팬의 비교

여름 날씨의 열기에 대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아침 일찍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킨 다음, 기온이 올라가기 전에 닫는다. 블라인드나 커튼을 치거나 셔터를 내릴 수 있으며, 물론 에어컨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집에 에어컨을 설치할 여건이 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만만치 않은 비용과 더불어 설치하기 꽤 번거롭다는 문제가 있다. 가끔 그만한 수고를 감수할 만한 가치가 없기도 하다.

실링팬이 에어컨보다 나은 점을 소개한다.

이런 문제가 있는 경우, 실링팬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 실링팬이 가져다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살펴보자.

실링팬의 장점

실링팬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에어컨보다 건강에 더 이롭다는 것이다.

에어컨은 건조한 피부, 감기, 눈 따가움, 그리고 허리 통증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

두 번째로는, 실링팬이 에어컨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경제적인 이점이 있다.

또한 실링팬은 에어컨보다 90%나 에너지를 덜 쓰기 때문에, 훨씬 친환경적인 피서 방법이다.

그뿐만 아니라, 실링팬은 설치하기도 쉽다. 필요한 것은 단지 실링팬을 달 튼튼한 조명 기구이다.

실링팬이 가진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스타일이다. 요즘 시중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디자인, 크기, 색상, 그리고 소재를 자랑하는 실링팬을 찾아볼 수 있다.

고전적인 스타일에서부터 정교한 장식이 들어가거나 심지어 미래적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떠올릴 수 있는 어떤 디자인도 구하기 쉽다. 반면에 에어컨은 그다지 장식성과 거리가 먼 아이템이다.

실링팬의 마지막 장점은 해충과 관련되어 있다. 신기하게도 실링팬은 여름철 불청객인 모기를 쫓아내는 기막힌 역할을 한다.

회전 날개가 돌아가면서 내는 소리가 곤충을 쫓아내기 때문에, 집 안을 해충 걱정 없는 안락한 장소로 유지할 수 있다.

실링팬의 단점

실링팬이 가진 주요 단점 중 하나는 바로 공기를 순환시킬 뿐 에어컨처럼 공기를 차갑게 만들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너무 낮은 높이에 설치할 경우 어린이 사고의 위험이 있다.

날개의 개수

실링팬에 필요한 날개의 수는 2개 이상이며, 다날 형은 10개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것은 5날보다 훨씬 공기역학적인 3날짜리이다. 보통 가게에서는 4날 또는 5날짜리 실링팬이 많다.

소재

실링팬의 전통적인 재료는 목재이지만,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금속 소재나 고리버들 형식 또한 찾아볼 수 있다. 가장 획기적인 소재는 메타크릴레이트로, 모던 또는 미니멀 인테리어에 최고이다.

날개의 모양

실링팬은 보통 날개의 모양에 따라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 클래식: 길쭉한 직사각형 날개이다.
  • 스페이드: 이국적인 스타일로 열대 우림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 인체공학적 디자인: 정형화되지 않은 유기적인 형태로,  미래적이며 모던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북유럽 스타일 인테리어에 훌륭하게 어울린다.

우리집에 맞는 실링팬을 고르는 방법

실링팬의 장점과 단점은 다양하다.

실링팬을 집에 설치하기로 했다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실링팬의 크기는 설치할 공간의 크기에 따라 정한다. 단순히 균형감 있는 인테리어를 만들기 위한 비율의 문제가 아니다. 공간이 작을수록 냉각할 필요성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76~91㎡의 공간에는 50인치짜리 실링팬이 좋다. 91㎡ 이상의 공간에는 실링팬을 한 개 이상 설치하는 것을 고려한다.
  • 실링팬을 적절한 높이에 다는 것 또한 중요하다. 실링팬의 위치가 너무 낮으면 위험하므로, 천장이 낮다면 실링팬을 다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실링팬 설치에 권장하는 천장의 높이는 2.4m 정도이며, 이보다 높을 경우 실링팬의 정착 브래킷이 더 길어야 한다.
  • 실링팬은 공기를 균일하게 순환시키기 위해 공간의 중심에 달아야 한다. 또한 날개가 부딪칠 만한 장애물이 없어야 하는 점도 중요하다.
  • 소음이 걱정된다면 목제나 메타크릴레이트로 만들어진 날개를 고른다.

결론

지금껏 살펴보았다시피, 여름철 집 안을 시원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실링팬은 에어컨의 저렴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환경과 건강을 생각했을 때 더 나은 방법이다.

그뿐만 아니라, 에어컨과 달리 실링팬은 뛰어난 인테리어 소품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실링팬의 디자인과 색상, 그리고 모양을 집 안 인테리어에 맞춰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