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와 피하는 방법

16 5월, 2019
부엌 인테리어에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피하여 우리 집 부엌을 똑똑하게 꾸며보자.

부엌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아는가? 부엌을 꾸밀 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저런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부엌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실용성과 장식성이 모두 요구되는 공간이다.

완벽한 부엌을 만들기 위해서는 코너 공간, 또는 가구와 천장 사이 공간 등 어느 하나 낭비하는 법 없이, 사용 가능한 모든 공간을 속속들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버려지기 쉬운 공간 하나하나가 알고 보면 쓸모가 매우 많다.

지금부터 부엌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 몇 가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해보자.

잘못된 레이아웃

첫째로, 가구와 주방용품을 위한 적절한 레이아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무엇보다도 수도와 전기 스위치의 위치는 가구를 둘 위치를 결정하므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뭐든지 현실적으로 생각하자. 아일랜드를 둘 공간이 없으면 사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기어이 샀다가는 동선만 나빠질 뿐이다.

또 다른 흔한 실수로는 문과 창문을 여닫을 공간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서랍과 찬장, 냉장고, 그리고 부엌문을 한 번에 열어두고 쓸 수 없는 문제가 생긴다.

또한 창문을 열 때마다 싱크대의 수도꼭지에 부딪힌다거나, 냉장고 및 세탁기를 둔 자리에 여분의 공간이 지나치게 많이 남는 등의 경우도 볼 수 있다.

가구와 주방용품을 위해 적절한 레이아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용성과 기능성을 갖춘 레이아웃에 초점을 두어, 최소한 두세 사람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부엌문을 열 때마다 공간이 3제곱미터씩 줄어든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부엌 크기가 작은 경우 미닫이문을 다는 것이 공간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조리대 위는 사용 빈도가 높으므로 여유 공간이 항상 있도록 유지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부엌 조리대에 적합한 소재 고르는 법

워크 트라이앵글

어떤 부엌에서든 인테리어의 기초가 되는 워크 트라이앵글에 대해 살펴보자.

워크 트라이앵글이란 냉장고, 싱크대, 그리고 조리대를 삼각형으로 잇는 보이지 않는 선이다.

이 세 가지 요소의 제대로 된 레이아웃과 더불어 모든 요소가 서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요소 간 거리는 1~3m가 되어야 하며, 트라이앵글의 세 변의 합이 7.6m를 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냉장고와 싱크대, 그리고 조리대 사이마다 여분의 준비 공간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부엌에서든 인테리어의 기초가 되는 워크 트라이앵글에 대해 살펴보자.

부엌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저장 공간 부족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겠다. 부엌에 저장 공간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작은 부엌에는 다기능 운반형 가구가 안성맞춤이다.

또한 부엌 천장까지 선반을 높이 달아 자주 쓰지 않는 주방용품과 기구를 수납할 수 있다. 낮은 층에는 매일 쓰는 물건을 보관하면 편리하다.

코너 공간 또한 빼놓지 않고 활용해야 한다. 코너에 딱 들어맞는 맞춤 제작 가구는 탁월한 선택이 된다.

상자, 유리병(파스타나 콩류를 담아두면 좋다), 식기 쟁반, 타월 및 행주 걸이 등 매일 쓰는 자잘한 물건들을 수납할 소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특히 이케아에는 실용 만점인 가구들을 다양한 옵션으로 찾아볼 수 있다.

찬장 하나 없이 모든 물건을 서랍에 쑤셔 넣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또한, 공간을 정확하게 재지 않고 되는대로 가구를 놓고 나서, 공간이 지나치게 남아도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부엌 인테리어에서 채광과 환기에 신경 써야 한다.

부엌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나쁜 채광과 환기

사실 채광과 환기는 집 안 어느 공간에건 모두 중요한 요소이지만, 부엌에 특히 필수적이다. 부엌은 우리 입에 들어갈 음식을 다루며 매일같이 쓰는 공간이므로 화사하고 깔끔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부엌에 햇볕이 최대한 들어오도록 설계한다. 피치 못하게 자연광이 부족하다면 인공광으로 밝기를 더해보자.

필요에 따라 불빛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용 목적에 따라 공간을 나눌 때 불빛의 세기를 다르게 하여 확실한 분할 효과를 낼 수 있다.

환기는 부엌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부엌 환기가 나쁘면 조리 시 발생하는 연기와 온갖 음식 냄새가 집 안 전체에 순식간에 퍼지고 만다. 따라서 제대로 된 환풍 시스템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부엌에 창문이 없다면 주방 후드를 질 좋은 것으로 사보자. 주방 후드 또한 이케아에서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미니멀한 식사 공간 인테리어를 위한 아이디어 4가지

지금까지 부엌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은 쉬운 일일 것이다. 물건을 꺼낼 때마다 문에 부딪히는 등의 성가신 문제 없이 모든 공간을 알짜배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