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와 커튼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
거실이나 식당을 어떻게 꾸밀지 궁리 중이라면, 당신은 이런 질문을 자신에게 물었을지 모른다. “블라인드와 커튼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 안타깝게도 이 질문에 답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오늘 이 결정을 좀 더 쉽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을 나누고자 한다.
두 가지 옵션 중 어떤 것도 방을 즉각적으로 완벽하게 만들어줄 마술 같은 해결책은 아니다. 각각 그 장단점이 있다. 두 가지 옵션 모두 꾸미려는 방, 그 방의 데코레이션 및 창의 크기에 따라 적절히 맞출 수 있다.
블라인드와 커튼 중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이라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창문의 종류다. 집에서 창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창문은 빛이 들어오게 하고, 우리가 밖을 내다볼 수 있도록 하며, 전반적인 데코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창문을 어떻게 최고의 방법으로 가릴지 결정하는 것은 꽤 어려운 과제다. 특히 거실의 경우 그렇다. 블라인드냐, 커튼이냐? 이를 결정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봐야 한다.
창문의 크기
프렌치 윈도우처럼 창문이 크다면, 아마도 커튼이 좋을지 모른다. 큰 블라인드는 사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블라인드를 한 세트 이상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미학적으로는 그다지 좋지 못할 수 있다.
천장의 높이
일반적인 높이의 천장인가 (200cm) 아니면 오래된 집(또한, 일부 현대 집)에서 발견되는 높은 천장인가에 따라 결정이 달라질 것이다. 만약 천장이 낮거나 보통 높이라면, 블라인드가 좋다. 천장이 높다면, 블라인드가 종종 너무 ‘무거워’ 보일 수 있으니, 커튼을 택하라.
창문이 열리는 방식
“블라인드와 커튼 중 무엇이 더 나을까?”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창문이 어떤 방식으로 열리는가?”도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창문이 바깥쪽으로 열리거나 슬라이딩식이라면, 무엇을 택하든 괜찮다.
창문이 안쪽으로 열린다면, 말할 나위 없이 커튼이 낫다. 그러나 블라인드를 선호한다면, 위쪽 프레임과 천장 사이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블라인드를 거치적거리지 않도록 올리고 창문을 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접이식 블라인드만 선택할 수 있다. 문제는 블라인드가 완벽히 열린 경우만 창문을 열 수 있다는 것이다.
방의 크기
만약 당신의 목표가 친밀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거실을 만드는 것이라면, 커튼을 설치하는 것이 낫다. 너무 햇빛이 강하고 밝을 때는 커튼을 완전히 닫아버리면 되기 때문이다. 이는 블라인드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거실이 작은 편이라면, 더 많은 빛이 들어오도록 해야 방이 보다 커 보일 것이다. 가벼운 무게의 블라인드를 사용하면 이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이 경우, 투명에 가까운 천과 옅은 색상으로 된 블라인드를 선택해야 한다.
데코레이션
물론 블라인드와 커튼 중 고를 때, 방의 전체적인 데코레이션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거실이 현대적이거나 미니멀리스트적이라면, 블라인드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 이는 블라인드가 방을 어수선하게 만들지 않기 때문이다. 보다 클래식하거나 빈티지하거나 러스틱한 거실의 경우, 커튼이 낫다.
오늘날 클래식한 스타일의 블라인드와 미니멀리즘에 최적화된 커튼들이 이전보다 많이 출시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방 전체에서 하나의 통일된 스타일을 구현하여서 조화로운 룩을 달성하는 것이다.
블라인드와 커튼 중 선택하는 데 있어 또 다른 고려해야 할 사항은 주위 환경이다. 많은 이웃집에 둘러싸여 있다면, 집 내부가 쉽게 노출되지 않도록 커튼을 설치할 수 있다.
만약 창문을 통해 정원이나 주위 전원 환경을 볼 수 있다면, 경관을 놓치지 않도록 블라인드를 택할 수 있다. 집이 산, 전원, 산림지대에 위치해있다면 블라인드가 이상적이다.
또한, 창문 주위 가구도 고려해봐야 한다. 커튼을 여닫는데 소파나 심지어 침대 같은 가구가 거치적거리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에는 커튼 대신 블라인드를 택하라. 그러면 창문을 여닫거나 창문 가까이 가는 데 불편을 겪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