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림 러그를 이용한 럭셔리 인테리어
이 글에서는 킬림 러그를 활용하는 인테리어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킬림 러그란 어떤 소품인지,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 어떤 스타일에 매치시켜야 할지 등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다.
러그는 가장 인기 있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러그의 모양과 크기, 소재, 그리고 디자인은 천차만별이다. 러그는 바닥에 까는 것뿐만 아니라 태피스트리처럼 벽에 걸기도 한다.
사람들이 많이 고르는 오리엔탈풍의 러그는 집에 에스닉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이국적인 정취를 절묘하게 풍기는 공간을 만들려면, 러그와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룰 소품들과 가구를 제대로 골라야 한다.
다양한 색감과 질감의 소품을 자유롭게 매치해보자. 단, 전체 인테리어와 균형을 맞추며 과한 느낌이 들지 않으려면, 미니멀한 에스닉 데코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완벽한 에스닉풍 인테리어를 완성해줄 훌륭한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할 킬림 러그이다.
킬림 러그는 3500년도 더 된 역사를 자랑하며, 중앙아시아의 유목 민족으로부터 유래하였다. 모, 면 혹은 비단 등 천연 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자연히 품질이 뛰어나며 수명이 길다.
킬림 러그의 특징
우선 킬림 러그는 아래와 같은 점에서 일반 러그와 매우 다르다.
- 일반 러그는 수평 매듭과 수직 매듭이 동시에 사용된다.
- 킬림 러그는 수평 매듭인 부분과 수직 매듭인 부분이 나뉜 채 교대로 나타난다. 킬림이라는 명칭은 바로 이러한 방직 기술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킬림 러그는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가치가 매우 높다. 삼각형이나 마름모와 같은 기하학적인 문양이 특징이다.
양면으로 장식이 들어가는 것도 있으며 어떤 것은 테두리 전체에 마감 처리가 되어있다.
킬림 러그의 화려한 색감은 천연 재료로 만들어지며, 자세히 살펴보면 색들이 서로 전혀 섞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킬림 러그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스타일
당연하게 들리겠지만 킬림 러그는 아라비아 또는 아시아 등 에스닉풍의 인테리어에 훌륭하게 어울린다. 여행을 자주 하는 편이라면 아랍 등지를 여행할 때 킬림을 쉽게 사 올 수 있다.
킬림 러그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비슷한 스타일의 쿠션이나 보관함 등을 고르면 조화를 맞출 수 있다.
킬림 러그는 또한 북유럽 스타일 데코에도 잘 어울린다. 좋은 채광에 밝은색의 천연 소재로 된 패브릭 소품과 가구, 그리고 원목 바닥이 있는 공간을 떠올려보자. 여기에 킬림 러그는 독특한 포인트를 가미해줄 것이다.
단, 공간에 무늬가 지나치게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미니멀리즘이 취향이라면 미니멀 인테리어에 북유럽 스타일을 매치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기 바란다.
킬림 러그는 알록달록하고 기분 좋은 보헤미안풍의 인테리어에도 활용할 수 있다. 킬림 러그를 깐 위에 쿠션을 놓고 근처에 낮은 탁자를 갖다두면 나만의 아늑한 공간이 완성된다.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들을 제대로 믹스매치한다면 킬림 러그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 또한 활용할 수 있다. 최신식 고층 아파트 침실이나 거실에 커다란 킬림 러그를 깔면 의외로 훌륭한 인테리어가 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킬림 러그를 태피스트리처럼 벽에 걸어도 근사하며, 흰색이나 옅은 색의 벽에 가장 잘 어울린다.
킬림 러그를 살 수 있는 곳
앞서 언급한 대로 킬림 러그의 원산지 국가들을 여행하면서 사 오는 방법이 있으며, 골동품 가게 등 여러 가게에서도 비슷한 스타일을 살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케아 오리엔탈 러그 섹션에 가면 괜찮은 물건들이 많다. 가장 큰 러그는 40~50만원대에 살 수 있다.
메종 뒤 몽드 또한 화려한 색감과 기하학적인 문양을 자랑하는 양털 소재 러그를 판매한다. 여기서는 의자나 안락의자 등 기하학적인 문양이 들어간 가구도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러그와 함께 근사한 에스닉풍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바닥뿐만 아니라 벽에도 사용할 수 있는 등 만능 아이템인 킬림 러그를 활용하여 공간에 색감과 활기를 불어넣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