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갤러리 설치하기

25 3월, 2019
아트 갤러리의 설치에 있어서는 예술 작품뿐 아니라 벽의 색상, 공간, 조명 같은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다.

박물관이나 갤러리에서는 예술 작품을 어떻게 분배하고 조직하며 배치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배우고 싶은가?  이번 글에서는 예술 작품들의 효과적인 전시를 위한 당신만의 아트 갤러리 설치 법에 대해서 나누고자 한다.

안락하면서 매력적인 아트 갤러리를 만들고 싶다면, 어디에 작품과 작품 받침대를 둘지뿐 아니라 공간의 배치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이런 모든 요소들이 제대로 어우러질 때 갤러지 공간이 잘 조직되어 보일 것이다.

아트 갤러리 진열 공간 이해하기

아트 갤러리

아트 갤러리가 상업적 공간이든 개인 집의 방 한 칸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간이 충분히 넓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트 갤러리가 꼭 거대한 상업적 공간일 필요는 없으며 당신 집의 방 한 칸이어도 된다.

당신의 아트 갤러리 공간에 대해서 생각해볼 때, 작품 받침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또한 안락한 공간 연출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도 숙고해야 한다.

벽의 색이 전시 작품과 환경 사이의 균형을 창출하는데 있어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전시 작품들과 어울리는 색을 선택해야 한다.

환경은 예술 작품을 보완해야지, 긴장감을 조성해서는 안된다.

아트 갤러리 벽의 색

붓

벽의 색은 조화로운 색이어야 한다. 색을 선택할 때는, 색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결과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몇 가지 근사한 색과 그렇지 않은 색을 살펴보자.

  • 회색 같은 중성색은 근사할 수 있다. 중성색은 예술 작품을 위한 단순한 배경을 제공한다. 이에 작품이 세팅에 근사하게 들어맞게 된다.
  • 흰색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갤러리 벽 색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 중 하나다. 흰색은 색조가 없고 사용하기에 언제나 안전하다. 그러나 때로 조명에 따라서 다소 강한 색이 될 수 있다.
  • 군청색은 고요함과 평온함을 가져다주는 색이다. 그 결과, 예술 작품들은 보다 진지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색 위에서 안전하게 진열된다.
  • 빨간색, 노란색, 오렌지색이나 다른 너무 강렬한 색들은 피한다. 이런 색들은 예술 작품을 보완해주는 대신, 오히려 긴장감을 일으킨다. 또한, 안락한 분위기 조성에도 도움이 안된다.

아트 갤러리 장식하는 방법

아트 갤러리

벽의 색과 예술 작품이 관람을 위한 이상적인 공간을 연출하는데 충분하므로, 추가적인 데코는 필요하지 않다.

액세서리를 사용하지 말자. 관람객의 모든 초점은 예술 작품에 집중되어야 한다. 전시회 작품이 아니면서 시선을 끄는 그 어떤 것도 관람객들에게 방해만 될뿐이다.

갤러리의 주요 공간이 걸리적거리는 것이 없이 깨끗해야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한 모양의 긴 벤치 같은 앉을 자리를 마련하여, 안락한 관람이 되도록 배려하자.

조명, 근본적으로 중요한 부분

조명을 잘 활용하자.

조명의 방향을 정확하게 잡아야 한다. 조명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어야 관람객들이 예술 작품을 제대로 관람할 수 있다. 불필요한 그림자나 눈부심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천장 조명 장치가 최고의 방법이다.  각 전시 작품에 조명이 비치도록 하면 좋다. 각 작품의 감상이 최대한 쉽도록 조명을 조정하고, 유채화인 경우 특히 더 주의를 기울인다.
  • 간접 조명을 사용할 수 있다. 윗 벽을 따라 설치한 받침대에 숨겨진 조명 장치를 사용한다. 이 장치는 천장을 향해 조명을 쏜다. 예술 작품에 직접 빛을 비추지 않으므로 눈부심 현상이 방지된다.
  • 마지막 방법이다. 강한 중앙 조명이 방 전체에 빛을 비추도록 한다.

자연광은 갤러리 조명으로 적합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