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침대 선택 방법에 관해 알아보기
현재 판매되고 있는 침대 종류는 매우 다양하므로 개인의 필요와 취향을 그대로 반영한 선택이 가능하다.
침대는 수면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선택에 고심해야 한다.
건강 등에 큰 영향을 끼치는 휴식을 충분히 취하려면 개인의 생활방식과 필요에 맞춰 침대를 고르는 것이 필수다.
예를 들어 키가 큰 사람은 보통보다 긴 침대를 써야 한다.
이 글에서는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침대와 구매 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침대는 크게 크기와 구조로 나눌 수 있다.
크기별 침대 종류
침대를 구별할 때 대개 크기로 나누기는 하지만 크기는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가 아니라 휴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적 요소이기도 하다.
먼저 기본적인 싱글 사이즈는 대개 폭 90cm, 길이 200cm 정도다
다음으로 더블 사이즈는 다음과 같이 상세히 분류할 수 있다.
- 스탠더드 더블 사이즈: 폭 135cm~140cm, 길이 200cm
- 퀸사이즈: 폭 160cm, 길이 200cm
- 킹사이즈: 폭 190cm, 길이 200cm로 가장 크다
침대 크기를 정할 때는 사용자의 키는 물론이고 방의 넓이와 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장신이 아니라면 어떤 사이즈든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남보다 키가 큰 편이라면 길이가 긴 침대를 선택한다. 침대의 길이는 누워서 온몸을 쭉 폈을 때 발이 가장자리에 닿지 않는 정도가 적당하다.
더 읽어보기: 침실이 촌스러워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
구조별 침대 종류
침대 구조는 기능적인 요소는 물론 인테리어적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침대는 구조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공간 절약형
공간 절약형 침대는 주어진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숨김형 구조
침구류로 침대 다리를 감출 수 있으며 보통 침대 아래 공간에 물건을 수납하여 활용한다.
이층 침대
어린이용 가구로 많이 쓰는 이층 침대는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다.
이층 침대는 방이 좁을 때 수직 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수단이다.
접이식
접이식 침대는 벽장 등에 접어서 넣을 수 있는 실용적인 가구이며 서재에 접이식 침대를 두면 손님맞이가 수월할 수 있다.
바퀴 장착형
이층 침대, 접이식 침대와 함께 바퀴 달린 침대는 공간 활용에 초점을 맞춘 가구다.
보통 서랍처럼 빼서 쓸 수 있는 보조 침대가 함께 장착된 경우가 많다.
또한 디자인에 따라 실내 공간 활용이 몇 배나 편리해질 수 있다.
다락방형
다락방형 침대는 개성이 강하면서 그다지 흔하지 않은 편이다.
비상용 침대 등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공간 높이가 높아서 긴 의자를 넣어두는 사람들도 있다.
침대 아래에 비는 공간은 옷은 물론이고 쓰지 않는 가구 등을 정리해두기에도 적당하다.
청소년 방에는 다락방형 침대가 활용하기 좋다.
수납용
수납용 침대는 침대 아래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수납용 가구가 장착된 것이다.
가벼운 침대
이러한 침대는 가볍고 단순하다.
더 읽어보기: 원형 침대: 독창적인 침실 연출법
침대 다리 길이별 분류
가장 단순하고 전통적인 침대 분류법으로 다리 길이에 따라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며 철제 프레임을 많이 쓴다.
다리가 짧은 구조
동양식 침대를 연상하게 하며 젠 스타일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하지만 요통을 앓고 있거나 척추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캐노피형
캐노피형 침대는 마치 동화책에서 그대로 빠져나온 것처럼 아름답고 전통적인 느낌 때문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다만 캐노피형 침대는 천장이 높고 넓은 방에 잘 어울린다.
플로팅형
프로팅형 침대는 가장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침대를 벽에 고정하거나 매트리스보다 작은 받침대를 사용한다. 받침대가 보이지 않아서 언뜻 보면 매트리스가 공중에 뜬 느낌이 난다.
플로팅형 침대 아래 조명을 설치하면 그 효과가 더 극적이다.
연철 프레임
견고성과 섬세함에 초점을 맞춰 침대를 고르는 사람들도 있다.
견고하고 섬세한 연철 프레임 침대는 소박하고 오래된 느낌이나 산업주의풍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린다.
마무리
이 글에서 본 것처럼 침대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하지만, 침대를 쓸 사람이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아이 방이나 손님용 침대를 새로 사야 한다면 공간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골라야 한다.
또한, 방 면적과 함께 침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매트리스 선택에도 주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