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방에 가장 잘 어울리는 커튼 고르기

10 6월, 2019
아이 방 커튼은 가장 좋아하는 동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상상력을 북돋는 소품이지만 전체적인 인테리어와도 잘 어우러져야만 한다.

커튼은 인테리어를 돋보이게 하는 소품 중 하나다. 이 글에서는 추천하고 싶은 아이 방 커튼 장식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려고 한다.

커튼은 찬 바람을 막아주고 난방 기능이 있으며 실내 채광을 조절하기도 한다.

대부분 실내 공간에 통일감을 주기 위해 침구류와 커튼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아이 방 커튼 선택 시 주의할 점

커튼의 색과 소재 선택

현재 있는 가구와 벽색을 유심히 살펴서 아이 방에 잘 어울리는 커튼 색상을 정한다.

나이에 따라 변하는 인테리어

8살 된 아이 취향은 4살 때와 다르니 커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르지 않으면 매년 바꾸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만화가 그려진 커튼은 몇 달만 지나면 아이들이 금방 싫증을 내거나 신경도 쓰지 않을 테니 되도록 피한다.

방 넓이 고려

커튼 길이는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게 방 넓이에 따라 맞춰야만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얼룩 방지 소재 선택

특히 나이가 어린 아이 방 커튼은 세탁기에 빨아도 되는 내구성이 강한 소재여야만 한다. 손빨래해야 하거나 특별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천은 피하는 것이 좋다.

무늬가 있는 천으로 커튼을 만들면 어느 정도 얼룩을 감출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더 읽어보기: 10대 자녀의 침실 인테리어를 위한 아이디어

바닥까지 끌리는 커튼은 위험

아이가 긴 커튼에 매달리거나 커튼이 몸에 엉키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커튼 길이를 잘 조절한다.

채광 조절

채광을 조절하는 커튼은 천 두께에 따라 자연광이 방에 비추는 정도가 달라진다.

아이 방 커튼의 예

이제 앞으로의 선택에 영감이 되어 줄 다양한 아이 방 커튼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단순한 디자인을 선호한다면 흰색 커튼과 다른 색 커튼을 섞어 보자.

색색깔 커튼을 함께 묵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커튼이 접히는 곳마다 높낮이를 다르게 해서 작은 핀을 꽂고 천이나 종이로 만든 나비, 형형색색의 단추와 방울 등을 달아도 아이 방에 잘 어울린다.

커튼 장식
색색깔 커튼 걸기

너무 과하게 색을 섞지 않는다면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전체적인 인테리어가 튀지 않아야만 여러 색의 커튼을 걸어도 조화를 이룬다.

더 읽어보기: 창문 데코 위한 3가지 만능 아이디어

직물 커튼 대신 줄 매달기

줄을 쓰면 아이들이 엉키게 만들 수 있으니 너무 어린아이 방에는 걸지 않는다.

줄에 흰색이나 색색깔 방울, 수술 장식, 펠트로 만든 나뭇잎이나 공, 하트 장식 등을 달아도 예쁘다.

커튼 줄 장식

커튼으로 쓸 줄은 두께나 색감을 달리해서 고를 수 있다. 아무 장식도 달지 않으면 아이 방이 깔끔해 보이는 효과도 있다.

단순하고 우아한 인테리어를 추구한다면 밝은 계열의 단색 커튼에 무늬가 들어간 단색 천 장식과 장식 띠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동물무늬 커튼

동물무늬 커튼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커튼 전체에 작은 동물무늬가 있는 커튼을 고를 수 있다.

또는 커튼 양쪽을 완전히 닫아야만 완벽한 동물 모양이 완성되는 커튼도 있다.

아이 방 커튼 대안, 블라인드

블라인드는 커튼 만큼 기능성이 좋다. 커튼과 블라인드의 가장 큰 차이는 어떻게 접고 펴느냐다.

커튼 블라인드

커튼을 고르다 보면 알겠지만 직물, 장식, 디자인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선택이 가능하다. 커튼은 인테리어 소품으로서 실내 공간은 물론 우리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디자인과 디자인의 질은 우리 삶의 질에 영향을 준다.

– 노먼 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