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매붙임 누비이불: 자투리 천 조각으로 직접 만들어 보기

가지고 있는 짜투리 조각으로 누비이불, 담요 또는 침대보를 만드는 활동은 옛날부터 내려오는 전통이다. 갖가지 천 조각을 가지고 어떻게 스스로 침대보나 누비이불을 만들 수 있는지 배워보자.
쪽매붙임 누비이불: 자투리 천 조각으로 직접 만들어 보기

마지막 업데이트: 18 2월, 2019

편안한 느낌과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려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질감과 색으로 꾸며야 한다. 만약 새로운 침대보나 누비이불이 필요하고, 동시에 재밌는 활동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면, 잘 찾아온 것이다. 이 기사에서 여러 가지 천 조각으로 침대보를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소개해줄 것이다.

쪽매붙임 누비이불: 자투리 천 조각으로 직접 만들어 보기

이 지침을 잘 따르면, 쓰지 않는 천들에 새로운 역할을 줄 수 있게 된다.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재료들을 재활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며 우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

천 고르기

처음 해야 할 일은 집에 돌아다니는 자투리 천들을 모아 어떤 것을 누비이불에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다. 별다른 용도가 없어 어차피 버릴 천을 사용하면 좋다. 낡은 옷이나 이불 또는 커튼을 사용해도 된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물어서 그들의 집에서 쓰지 않는 직물을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잘 살펴보고 소재를 분석하라. 결과물은 침대에서 사용할 것이라는 걸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최대한 부드러운 소재여야 한다. 너무 거칠거나 불편한 소재라면, 그냥 없애는 게 낫다. 피부에 자극만 주기 때문이다.

알맞은 색과 재질을 고르기

천 조각을 충분히 모았다면, 제일 맘에 드는 것들을 고를 수 있다. 무늬가 없는 것과 있는 조각을 같이 합치면 좋다. 제일 좋아하는 색을 사용하고 결과가 미관상 보기 좋게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상상해 보라.

꽃 누비이불을 위한 천 조각

천 조각으로 이불 만들기: 필요한 준비물

자투리나 조각을 가지고 제일 편리한 방식으로 누비이불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 줄 자
  • 가위
  • 바늘
  • 고정핀
  • 접착테이프
  • 볼펜 또는 연필
  • 재봉틀 (선택 항목)
  • 넓은 책상
  • 번철

완벽한 누비이불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이뿐이다.

길이 재기

제일 맘에 드는 천을 골랐다면, 지금 침대에서 사용하는 이불이나 침대보의 크기를 재야 한다. 여기서 집중해야 한다! 새로운 누비이불을 기존의 것과 같은 크기로 만들거나 아니면 더 큰 거로 만들 수 있다. 줄 자로 최종 길이를 재고 잊지 않게 적어두어야 한다.

천 조각 자르기

DIY 프로젝트의 좋은 점은 따라야 할 특별한 규칙이 없다는 것이다. 원하는 크기의 네모나, 세모, 직사각형으로 자를 수 있다. 천을 모두 같은 모양이나 크기로 자를 수도 있다. 가지고 있는 천의 크기에 따라서 어떻게 자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바느질하기 전에 한 가지 시험을 해보자

모든 조각을 이어붙이기 전에, 한번 검사를 해보자. 먼저, 조각을 같이 두고 나중에 바느질할 모양으로 배치한다. 색깔과 크기를 가지고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본다. 침대보나 누비이불의 최종적인 크기도 잊으면 안 된다. 이렇게 한번 미리 보기를 하면 바느질할 때 실수를 하지 않게 된다. 따르는 안내 지침이 있다면, 일이 훨씬 쉽고 실수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누비이불 양쪽에, 해당하는 숫자나 글자가 적힌 작은 테이프를 붙여라. 이렇게 하면 다른 쪽 옆에 어떤 조각을 붙여야 하는지 알 수 있고, 모든 것을 질서 있게 정리할 수 있다. 반면 상상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즉흥적으로 조각을 합쳐서 어떤 것이 맞는지에 따라 무작위로 섞으면 된다.

조각 이어붙이기

미리 보기를 다 해봤다면, 각 조각을 누비이불로 만들기 위해 바느질을 시작하면 된다. 조각마다 항상 0.5cm의 이음매 여분을 남겨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침대나 이불이 원하는 크기보다 작아질 수 있다.

이 작업을 재봉틀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봉틀이 없고 손으로 바느질할 줄 안다면, 걱정할 필요 없이 그렇게 해도 괜찮다.

이제 모든 조각을 모양에 따라 함께 꿰매면 된다. 각각의 조각을 잡고 바르게 놓아야 할 것이다. 반대편이나 ‘잘못된’ 쪽에 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표면 아래쪽에 바느질하는 것이다. 각 조각을 이불에 추가할 때 길이를 조절하려고 해볼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비율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고 원하는 크기가 완성될 것이다.

손으로 바느질하려면 시간이 더 걸린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가능하면 더 굵은 실을 사용해 이음매 부분을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좋다. 아니면 천이 나중에 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누비이불 천

누비이불 다림질하기

천 조각을 다 이어붙이고 나면, 침대보가 완성되었다. 이음매 부분을 세팅하기 위해 표면 전체를 다림질해야 한다.

밑단을 깔기

원한다면, 위의 단계를 마친 후에 침대보에 부드러운 천을 덧댈 수 있다. 쉬운 방법은 안감에 이미 가지고 있는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안감을 침대 밑면에 둬보라. 이렇게 하면 이음매가 감춰져 더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빨래하기

누비이불 작업을 하는 데 오래 걸렸다면, 사용하기 전에 한 번 빨래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번 빨고 나서 부드럽고 깨끗한 새 이불을 즐길 수 있다.

이 DIY 프로젝트는 경제적인 데다 재밌는 활동이기도 하다. 침대 리넨은 아주 값비싸기도 하고 때때로 마음에 드는 것을 찾기 어렵다. 그러므로 가지고 있는 천 조각으로 직접 누비이불을 만드는 아이디어가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

결론으로 재활용은 아주 중요하다. 오래된 낡은 옷이 있다면, 생각 없이 버리지 마라! 낡은 천 조각들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이 언제나 찾아보면 있다. 침실에 활기를 돌게 할새로운 침대보와 편안히 잠들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