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식 정원 vs 프랑스식 정원
이탈리아식 정원이냐, 프랑스식 정원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정원의 스타일을 결정할 때는 장소, 정원 보수 및 유지에 들 예상 시간, 예산, 딱 이 세가지만 염두에 두자.
이 세가지 기준은 정원에 심을 식물, 정원의 최종 디자인까지 결정하도록 도울 것이다. 무조건 정원을 꾸미는 프로젝트에 돌입하기 보다는, 먼저 종이에 연필로 생각나는 아이디어나 필요 사항들을 적어보자.
그리고 부지의 면적, 모양, 기온 조건, 토양의 종류 등을 잘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는 나에게 가장 적합한 스타일의 정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렇게 꼼꼼히 비교 및 분석하는 시간을 보냈다면, 이제는 창의력을 발휘할 차례다.
두개의 정원, 두개의 스타일
이탈리아식 정원과 프랑스식 정원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알아보고, 자신의 정원에는 어떤 스타일이 더욱 더 적합할 지 결정해보도록 하자.
이탈리아식 vs 프랑스식
이탈리아의 우아함이 가득한 정원 스타일
- 모양, 향기, 색상에 지중해의 느낌을 담는다.
- 단정하고, 격식있는 장식을 사용한다.
- 구체, 피라미드 등 기하학적 모양으로 나무를 다듬는다.
- 화환, 주름 장식으로 꾸며진 꽃 화분을 사용한다.
- 빛바랜 분홍색을 띄는 테라코타 화분을 사용한다.
- 목제 또는 철제의 퍼걸러 또는 트렐리스를 사용한다.
이탈리아식 정원을 위한 식물
박스우드 (회양목)는 이탈리아식 정원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다년생 관목으로, 구체로 다듬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이 외에도 오렌지, 레몬 나무 등 작은 과일 나무를 정원에 포함해 색감과 향기를 더한다. 월계수나 벚나무도 흔히 사용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위스테리아 (등나무), 부겐빌레아, 자스민 등 다양한 꽃도 정원을 꾸미는 데 사용된다. 오레가노, 바질 등 허브 식물도 사용되곤 한다.
포도 덩굴로 뒤덮인 벽이나 트렐리스는 정원에 이탈리아의 감성을 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완벽 대칭이 특징인 프랑스식 정원
- 프랑스식 정원의 레이아웃은 지도 제작법에 영향을 받았다는 특징이 있다. 대칭, 기하학, 등거리 등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정중앙을 중심으로 정원이 조성된다.
- 모든 식물이 똑같은 높이로 평평하게 다듬어진다.
- 정원 내 길은 모두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계선을 따라 꽃이 심어져 대칭을 조성한다.
- 조각상, 큰 화분 등 클래식한 장식 스타일의 아이템이 사용된다.
- 대리석, 청동을 주 소재로 사용한다.
- 공간이 충분하다면 넓은 잔디밭을 같이 조성해도 좋다.
- 수시로 가지치기를 하여 유지를 해야한다.
- 완벽한 모양과 균형을 위한 유지 비용이 비싸다.
프랑스식 정원을 위한 식물
꽃밭에 심어질 꽃들은 밝고 생기넘치는 색상을 자랑해야 한다. 즉, 다년생의 식물을 선택하자. 정원이 만들어질 지역의 기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꽃의 종류는 달라진다는 점을 알아두자.
프랑스 메리골드, 금어초, 인도사목, 네메시아, 장미 교배종 등이 주로 사용되며, 낮은 관목형 식물과 같이 배치한다.
산톨리나, 라벤더, 사철나무 등도 꽃밭 옆에 같이 심어지는 게 일반적인 스타일이다.
전나무나 삼나무같은 큰 침엽수를 정원 경계선에 심는다. 오크처럼 낙옆이 지는 나무를 선택해도 좋다. 아벨리아나 에스칼로니아처럼 낮은 생울타리옆에 배치하도록 하자.
오늘의 글에서 알아본 이탈리아식 정원과 프랑스식 정원의 차이를 잘 비교해보고 자신의 정원에 적합할 스타일을 선택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