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항상 깨끗한 집을 유지하는 방법 5가지

2분
집이 깨끗하다고 생각하는가? 깨끗한 집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방법을 지키고 있는지 알아보자.
항상 깨끗한 집을 유지하는 방법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0 3월, 2019

규칙적으로 청소하는데도 왜 집이 지저분한지 모르겠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정말 제대로 집을 청소하고 있을까? 이제부터 항상 깨끗한 집을 유지하는 5가지 핵심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매일 바쁜 일상에서 깨끗한 집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금씩 나눠서 집을 정리하는 것이다.

항상 깨끗한 집을 유지하는 방법 5가지

1. 정리하기

침실, 욕실 또는 거실은 매일 정리해야 하는 곳이다. 항상 쓴 물건을 제자리에 두기를 버릇으로 한다.

책이나 컵을 아무 데나 두기 시작하면 금방 지저분해지기 시작하고 나쁜 버릇이 들게 된다.

잘 정리된 침실이나 거실에 있으면 안정되고 마음이 편해지지만 너저분한 공간에 있으면 긴장되고 불안하다.

Some figure

2. 옷과 옷장 정리하기

옷장은 사용하는 물건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모두 수납하는 유용한 가구다.

예를 들어 옷은 의자 위에 던져두거나 하지 말고 차곡차곡 정리해서 서랍에 넣어두거나 옷걸이에 잘 걸어둔다.

옷장을 잘 정리하지 않으면 물건이 너저분하게 나와서 방이 지저분해진다.

더 읽어보기: 침실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Some figure

3. 침대 정리하기

침대는 매일 쓰지만 아침에 시간이 없거나 깜박하고 그냥 나가면 돌아왔을 때 정리가 안 된 침대를 보고 얼굴을 찌푸릴 수 있다.

좀 일찍 알람시계를 맞추고 침대를 정리할 시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심리학적으로 집에 왔을 때 집 정리가 잘 돼 있으면 훨씬 마음이 편하고 쉬기 좋다고 한다.

얼마나 자주 침대 시트를 바꾸는가? 열흘에 한 번씩은 바꿔야 침대가 깔끔하고 편히 잘 수 있으며 먼지 진드기도 생기지 않는다.

Some figure

4. 주방 청결하게 하기

요리하다 보면 주변이 더러워지지만 문제 될 것은 없다. 청소하는 버릇을 들이면 지저분하게 놔둘 일이 없기 때문이다.

요리할 때나 식사할 때마다 사용한 식기를 씻고 싱크대에 그냥 두지 않도록 한다. 자취하는 학생들의 가장 나쁜 버릇이기도 하다.

음식 찌꺼기가 마르면 닦기도 힘들고 악취도 풍길 수 있다. 비슷하게 선반이나 가스레인지 같은 열기구 그리고 벽에 튄 기름이나 음식물도 바로 제거하지 않으면 문제가 된다.

억지로라도 요리나 식사하기 전처럼 깨끗하게 치우는 버릇을 들이면 여러 가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알맞는 이케아 주방 조리대 선택

Some figure

5. 화장실 청소 깨끗이 하기

화장실은 가장 많이 쓰는 공간이면서 가장 지저분한 공간일 수 있다. 매일 쓰는 화장실은 당연히 자주 청소해야 하지만 사실 화장실 청소는 5분이면 끝나는 작업이 아니다.

하지만 이틀에 한 번씩만 청소하면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세균이 쉽게 생길 수 있는 화장실은 항상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화장실 청소에 어떤 제품을 쓰는 것이 좋을까? 위생을 위해서는 표백제를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또 좋은 향기까지 남기는 다른 화장실 청소 세제도 많다.

마무리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의 중요성을 아는 것이다. 집을 관리하는 일은 우리 자신을 관리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깨끗한 집을 관리하는 일은 자랑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