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5가지 비결
이 글에서는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비결을 소개한다. 공부는 어린이나 청소년만 하는 것이 아니다. 성인 또한 여러 가지 이유로 집 안에 공부하는 공간 하나 정도는 필요하기도 하다. 공부 공간은 정리정돈은 기본이며 공부하기에 알맞도록 꾸며져야 한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팁들을 잘 살펴보자.
1. 공부하기 좋은 자연광
될 수 있으면 자연광이 많이 들어오는 방을 공부 공간으로 지정하도록 한다. 공부를 할 때는 장시간 책에 눈을 집중하기 마련이며, 인공광보다는 자연광이 훨씬 집중하기 좋다.
단, 해가 빨리 지는 겨울철이나 밤시간에는 인공광이 필요하므로, 탁상 램프도 하나 있어야 한다.
램프를 위한 전구로는 자연광과 흡사하여 눈을 덜 혹사시키는 LED 전구를 추천한다.
더 읽어보기: LED 전구의 여러 가지 장점
2. 집중력을 높이는 색상
공부할 의욕을 일으키는 환경을 만들 때 색깔은 꼭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다. 색들은 저마다 다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흰색은 차분함, 밝음, 그리고 산뜻함을 전달한다. 노란색은 에너지와 즐거움을, 빨간색 또한 에너지를, 그리고 주황색은 열정을 표현한다.
본인이 어떤 느낌으로 공부를 하고 싶은지에 따라 색깔을 골라보자.
더 읽어보기: 보라색을 활용한 인테리어 팁 3가지
3. 공부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책상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앉아서 공부하는 책상이다. 책상은 무엇보다도 실용적이어야 한다. 즉, 공부하는 도중 일어나서 물건을 찾는 등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모든 것이 손 닿는 거리에 있어야 한다.
책상을 사기 전에 실제로 필요한 공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잘 따져본 다음, 여기에 따라 큰 책상 또는 작은 책상을 고른다. 또한 중요한 문서들을 보관하도록 책꽂이나 서랍이 달린 모델도 고려해보자.
4.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위한 인테리어
공부 공간이라고 해서 인테리어에 소홀할 수는 없다. 작은 소품들을 이용해 완전히 나만의 공간으로 만들어보자. 자꾸만 앉아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아끼는 머그잔을 아침 식사를 할 때만 가끔 꺼내 쓰는 대신, 하루 종일 보이도록 연필꽂이로 활용해보자. 좋은 추억과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식물을 좋아한다면 책상 위에 작은 화분을 놓아보자.
힘이 되는 문구나 사진들을 걸어 벽을 꾸미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행복, 추억, 또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져다 주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괜찮다.
5. 맑은 정신을 위한 차분한 환경
집중력은 공부를 잘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마음이 차분할 수록 머리가 공부를 하는 데 힘을 더 잘 쏟을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공부 공간에 칠할 색깔을 정하는 것 또한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굳이 방 색깔을 바꾸지 않아도, 공부할 의욕을 불러일 으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음악을 들으며 공부를 하면 집중이 잘 된다는 사람들이 많듯이, 책상 가까이에 음악을 틀어놓고 공부를 해보자. 향이나초를 피워도 잔잔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책상 뿐만 아니라 방 전체를 깔끔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차분한 공부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