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전구의 여러 가지 장점

LED 전구는 가정집에서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높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비용 절감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주요 특징 외에도 여러 가지 혜택이 많다.
LED 전구의 여러 가지 장점

마지막 업데이트: 08 8월, 2019

LED 전구의 여러 장점들은 조명의 세계에 혁신을 일으켜왔다.

LED 전구의 혜택은 기존의 일반 전구들을 월등히 뛰어넘는다. 비단 높은 에너지 효율이나 긴 수명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한편 백열전구는 에너지 효율이 낮기 때문에 지난 10년간 점점 사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금부터 LED 전구의 여러 가지 장점과 역사, 그리고 구체적인 정보들을 살펴보자.

LED 전구란 정확히 어떤 것일까?

LED 전구는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빛을 만들어 내는 종류의 정구이다. 다른 전구들과는 다르게 깨지기 쉬운 유리나 저항기가 들어있지 않다. 따라서 매우 튼튼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전구이다.

더 읽어보기: 혼돈을 질서로 바꾸는 집 안 정리 기술 10가지

LED 전구의 역사

LED 전구는 1920년대 러시아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내었다. 유럽 전역에 걸쳐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본격적인 시작은 1960년대에 들어서야 이루어졌으며, 미국의 과학자들에 의해 주요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처음에  LED 전구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 모든 전자 제품의 전원 버튼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시작은 미미했지만, LED 전구는 우리 사회에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소비자의 편의 외에도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에 대한 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LED 전구는 백열전구 등과 같은 구시대의 유물과 달리 에너지를 절약하는, 미래를 밝히는 전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LED 전구의 여러 가지 장점과 역사, 그리고 구체적인 정보들을 살펴보자.

LED 전구의 여러 가지 장점

LED 전구가 가진 장점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으로 에너지 효율성, 내구성, 그리고 전기세 절약에 도움을 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LED 전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파고 들어가 보면, 이 밖에도 아래와 같은 혜택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열을 생산하지 않는다: LED 전구를 교체할 때 화상의 위험이 없다.
  • 수명이 길다: LED 전구는 매일 12시간씩 켜더라도 대략 6만 시간이나 수명이 지속된다. 즉, 11년 정도는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또한 수명이 다하여 툭 꺼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서서히 빛이 약해진다.
  • 높은 활용도: 수영장, 침실 또는 심지어 가로등에도 쓸 수 있는 등, 어떤 장소에도 사용될 수 있다.
  • 에너지 효율성: LED 전구의 원리는 더 적은 에너지를 가지고 더 많은 빛을 생산해내는 방식에 있다. 따라서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이 되는 전구이다.
    LED 전구는 에너지를 덜 필요로 하므로 전기세 절약에 공헌한다
  • 비용 절감: LED 전구는 에너지를 덜 필요로 하므로 전기세 절약에 공헌한다. 에너지가 적게 들수록 나가는 돈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또한 약 11년이나 되는 긴 수명 덕분에 새것으로 교체를 자주 할 필요가 없다.
  • 친환경적이다: LED 전구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성이다. 먼저 LED 전구는 재활용이 가능하다. 제대로 분리수거한다면 다시 전구로 만들거나 다른 제품 생산에 쓰일 수 있다. 또한 LED 전구는 자외선이나 적외선을 발산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다른 전구와 달리 수은이 들어가지 않는다.
  • 크기: LED 전구는 기타 전구에 비해 크기가 작기 때문에 조명 디자인에 혁신을 일으키게 되었다.

더 읽어보기: 유리병을 재활용하여 선반을 꾸미는 방법

LED 전구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성이다.

LED 전구의 여러 장점 정리

LED 전구의 다양한 혜택에 대해 살펴본 지금,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꼭 LED 전구로 교체할 것을 강력히 권장하는 바이다.

우리 집 가계에 가져다줄 경제적 혜택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도 여러모로 이롭기 때문이다.

다른 전구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높은 것도 아니며, 처음 구매할 때 조금 더 투자하더라도 곧 전기세 절약으로 돌아오게 된다.

또한, 수명이 길기 때문에 한 번 설치하고 나면 몇 년은 교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장기적으로 매우 경제적인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