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타일이 주는 이점
이 글에서는 바닥 타일이 주는 이점을 소개한다. 집을 짓는 데 있어 바닥재는 꽤 고민되는 부분이다. 시중에 널리고 널린 재질 중 어느 한 집에 딱 맞는 것을 고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타일링이란 각각의 타일을 서로 꼭 맞게 이어붙여 튼튼하고 오래가는 바닥을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견고한 바닥을 만드는 데 있어 회반죽은 필수이다.
바닥 타일은 좀 더 따뜻한 느낌을 주며 훨씬 섬세한 목재와는 완전히 달리, 차갑지만 독특한 인테리어를 완성해준다. 또한 타일로 된 바닥은 원목 바닥보다 더 오래가며 청소하기 쉽다.
바닥 타일이 사용되는 곳
특정 공간에 사용할 수 있는 타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게 있으며, 타일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목재 등 다른 자재를 사용할 수 있다.
- 공간 분할에 상관없이 바닥 전체를 기본 타일로 까는 경우가 많다. 좀 더 안락한 느낌을 주는 원목 바닥과 달리, 바닥 타일만이 가지는 장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다.
- 덱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볍고도 견고한 재질을 골라야 한다. 또한 궂은 날씨에 직접 노출되므로 조립하기도 쉬워야 한다.
- 뒤뜰을 위한 바닥재로는 콘크리트가 훌륭하다. 차가 다니는 거리가 그대로 보이는 뒤뜰의 특성상, 적절한 선택이다.
- 욕실에 깔 바닥 타일로는 튼튼한 세라믹 타일이 청소하기도 쉽고 색상도 다양하다.
수명이 긴 좋은 품질의 타일을 골라보자.
바닥 타일의 종류
가장 먼저 소개할 세라믹과 사기 재질의 타일은 흰색과 붉은 계열의 색상으로 나온다. 붉은색 계통은 좀 더 저렴하지만, 흰색 계통은 훨씬 깨끗한 느낌을 주어 보기에 더 낫다는 장점이 있다.
자기질 타일은 좀 더 섬세하면서도 가장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습기를 어느 정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욕실과 부엌에 쓰기 안성맞춤이다.
보다 러스틱한 정취를 원한다면 흙색 계열의 타일을 둘러보자. 자연적인 감성을 자아내며 덱이나 파티오에 훌륭하다.
타일처럼 보이게 만든 비닐 바닥 시트는 요즘 떠오르는 트렌드로, 품질은 진짜 타일에 미치지 못하지만, 보기에는 근사하다.
더 읽어보기: 러스틱한 목제 현관 인테리어
바닥 타일이 주는 이점
타일은 품질 하나는 확실하다. 또한 재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뛰어난 디자인들도 많이 있다.
- 타일은 목제처럼 긁힘에 약하다. 하지만 닳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바닥재들과 구분된다.
- 광범위한 종류의 색상이 출시되기 때문에 특정 공간에 적합한 것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관 인테리어에 가장 알맞은 색상으로는 옅은 갈색 타일을 추천한다.
- 타일은 청소하기 쉽다. 대걸레를 표백제에 담갔다 꺼낸 뒤 쓱 밀고 지나가기만 하면 간편하게 살균 청소를 할 수 있다. 또한 공간에 깨끗한 느낌을 주어 집 전체가 상쾌해지게 만든다.
- 깨져도 쉽게 교체할 수 있어 여전히 새집 같은 분위기를 유지해준다. 즉, 깨진 쪽만 갈면 되므로 바닥 전체를 들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더 읽어보기: 좋은 소재의 벽 패널을 고르는 것의 중요성
바닥재로 포장용 평판을 쓰는 이유
바닥재를 고를 때는 이것저것 자세히 알아보면서, 바닥을 깔 공간을 분석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온갖 일이 벌어져도 끄떡없는 견고함은 필수이다.
바닥 타일은 장식적으로나 실용적으로나 가져다줄 수 있는 이점이 너무나 많다. 시공도 쉽고 가격도 과하지 않다. 따라서 타일이야말로 우리 집 바닥을 책임질 최고의 재질이라는 점은 두말할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