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 세트를 제대로 고르는 비결

17 5월, 2019
식기 세트를 한 번 싹 바꿔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가? 걱정할 것이 전혀 없다! 우리 집에 딱 맞는 식기 세트를 찾도록 도와줄 팁을 모아보았다.

식기 세트를 새것으로 교체하고 싶은가? 오만 종류의 재질, 디자인, 그리고 색상을 자랑하는 그릇들을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식기 세트를 제대로 고르는 비결 몇 가지를 소개한다. 사용 목적, 개인 취향, 그리고 가족 구성원에 따라 알맞은 식기 세트의 종류는 달라진다. 우리 집에 딱 맞는 것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계속해서 잘 읽어보자!

더 읽어보기: 가족사진을 이용한 인테리어의 사라져가는 인기

한때 강화 유리로 된 듀라렉스 제품을 너도나도 앞다투어 사들이던 때가 있었다. 그 이후로 식기 세트는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참신한 재질, 도발적인 디자인과 과감한 색상을 선보이는 식기 세트가 인테리어 소품점마다 속속들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너무도 다양한 제품들이 넘쳐나 결정 장애가 생길 지경인가? 하지만, 걱정 마시라! 지금부터 우리 집에 환상적으로 어울리는 식기 세트를 고르는 꿀팁을 공개한다.

용도에 적합한 재질의 식기 세트를 고른다

식기 세트의 재질은 사용 목적에 맞춰 알맞은 것을 골라야 한다.

항상 식기를 두 세트는 구비하고 있는 것이 좋다. 한 세트는 매일 쓰는 용도로 실용적이며 튼튼하고 세척하기 쉬운 것을 고른다.

그리고 다른 한 세트는 특별한 날 사용하는 것으로, 섬세하고 우아하며 좀 더 연약한 재질로 된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 집에 안성맞춤인 식기 세트를 제대로 고르기 위해서는, 요즘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식기 세트의 재질 종류를 먼저 살펴보자.

  • 자기: 자기 그릇은 가장 인기 있는 품목 중 하나로, 보통 아껴뒀다 특별한 경우에만 꺼내 쓰는 경우가 많다. 디자인이 아름다워 어떤 행사에든 테이블을 근사하게 만들어 준다. 자기 그릇의 주요 단점은 바로 깨지기 쉽다는 것이다. 살짝 한 번 부딪쳤을 뿐인데 접시가 산산조각이 날 수 있다.
  • 유리: 몇 년씩 두고두고 쓸 수 있는 그릇 세트를 찾고 있다면 유리야말로 최고의 선택 중 하나이다. 단, 투명 유리로 된 접시는 시간이 지날수록 긁힘과 흠집이 많아진다는 점을 알아두자.
  • 점토: 점토로 된 식기는 현대에 이르러 그다지 흔하게 쓰이지 않으며, 구닥다리라고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튼튼하고 오래가는 데다, 요즘에는 디자인도 근사한 것들이 많이 나온다. 그러므로 꼭 한 번쯤 눈 여겨봐두기 바란다.
  • 세라믹: 세라믹 그릇은 매일 쓰기에 탁월한 재질로, 내구성이 뛰어나 자주 오래 쓸 수 있다. 또한 세라믹 그릇이 선보이는 클래식한 디자인은 유행을 타지 않는다. 단, 긁힘이 생겨 낡아 보이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더 읽어보기: 홈 뷔페를 위한 근사한 테이블 세팅

식기 세트의 재질은 사용 목적에 맞춰 골라야 한다.

어린이용으로 나온 식기 세트를 고른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쉽게 깨지지 않는 식기 세트를 골라야 한다. 또한 어린이가 닿을 수 없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았다가는 어느 순간 깨지고 말 것이 불 보듯 뻔하다. 그릇 세트 중 하나가 깨지고 나머지 그릇이 서로 짝이 맞지 않게 되면 너무 속상한 일이다.

깨질 걱정 없이 어린이용으로 제작된 식기 세트를 골라보자.

최근 몇 년간 어린이 전용으로 나온 그릇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어른은 보통 그릇을 쓰면서 어린이는 따로 어린이용 그릇을 쓰는 것이다.

또한 어린이용 그릇은 내열성이 있어 전자레인지에 넣고 음식을 데우기 쉽도록 만들어진다.

어린이가 쓰기 좋은 디자인으로는 여러 부분으로 나뉜 그릇을 가장 추천한다. 즉, 급식판처럼 되어있어 전채요리, 주요리, 후식을 모두 한 그릇에 담아 먹을 수 있다.

다양한 무늬나 만화 캐릭터가 들어간 어린이용 그릇이 많이 나와 있으며, 아이들도 너무나 마음에 들어 할 것이다. 또한 쟁반과 컵, 수저까지 세트로 구할 수도 있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쉽게 깨지지 않는 식기 세트를 골라야 한다.

적절한 색상과 디자인을 고른다

새로 살 식기 세트를 위한 재질을 정했다면 이제 남은 할 일은 디자인과 색상을 고르는 것이다.

개인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색과 디자인을 고르되, 후회 없는 선택을 하려면 아래에 소개된 팁을 읽어보자.

  1. 한 종류의 식기 세트만 계속 사용할 계획이라면 클래식한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매일 사용하고 세척해도 닳지 않고 오래가도록 튼튼한 재질이어야 한다.
  2. 가끔씩 기분전환용으로 쓸 그릇은 모던한 디자인에 현란한 색상이 들어간 것에 도전해본다. 밋밋한 디자인은 금방 질리기 쉽다.
  3. 디자인을 고를 때 신중하게 생각한다. 휘황찬란하거나 개성 넘치는 디자인 등, 갈수록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그릇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사용 목적과 보관 장소가 확실히 정해진 경우가 아니라면 너무 과감한 디자인은 피하자. 대신 특별한 날에만 쓰는 것이 좋다.
식기 세트를 위한 재질을 정했다면 이제 남은 할 일은 디자인과 색상을 고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