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을 만드는 방법

나무 위의 집을 선망하는 어린 자녀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줄 비결을 소개한다.
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을 만드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8 5월, 2019

이 글에서는 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을 만드는 방법을 공개한다. 자기만의 나무 위의 집을 가지는 것은 모든 어린이들이 꿈꾸는 일이다. 나무 위의 집에는 일상생활이 아닌 뭔가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뭔가 특별한 분위기가 있다. 텔레비전 외화 시리즈에서 근사하게 지어진 나무 위의 집에서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노는 모습을 누구나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리 아이들에게도 나무 위의 집을 선사할 방법을 살펴보자. 무엇보다도, 적절한 연장과 장비만 있다면 전부 내 손으로 문제없이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크나큰 장점이다.

운좋게도 집에 정원이 딸려 있으며 적당한 크기의 나무 한 그루까지 있다면, 조그만 나무 위의 집은 환상적인 매치가 될 것이 틀림없다. 아이들이 부모가 손수 지어준 나무 위의 집에서 만든 추억들을 평생 기억하게 될 것이다. 단, 들뜬 자녀들이 온 동네 친구들을 전부 집으로 초대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마음의 준비를 해두자.

더 읽어보기: 정원에 레몬 나무를 심는 5가지 비결

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안전성

나무 위의 집을 직접 만들기 위해서는, 목공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비슷한 것을 만들어 본 경험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땅바닥 위로 떨어져 있으며 아이들이 들어가 노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므로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다는 확신이 서는 경우에만 나무 위의 집을 만드는 것에 도전한다.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여 나무 위의 집을 만들기로 결심했다면, 집을 설치할 바로 그 나무가 안전하다는 점 또한 확실히 해야 한다. 집 자체와 어린이들의 하중을 견디려면 나무가 어느 정도 크고 충분히 튼튼해야 한다.

또한 나무집의 밑부분이 들어갈 만큼 나무가 넓어야 한다. 나무의 키가 너무 작거나 가지가 많은 경우 나무집을 설치하기 어려워진다.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다는 확신이 서는 경우에만 나무 위의 집을 만드는 것에 도전한다.

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 디자인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나무집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자. 처음이자 가장 중요한 계획 단계에서는 밑그림을 그리고, 크기를 재고, 재료를 선택한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치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잘 짜인 계획으로 시작하는 것이 나중에 시간을 절약하며 끔찍한 사고를 예방한다.

계획 단계에서 정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나무집에 출입하는 방법: 나무 기둥에 직접 사다리를 부착하거나, 밧줄을 매달아 아이들이 타고 올라갈 수 있도록 한다. 이보다 더 안전한 방법은 계단을 만드는 것이다.
  • 나무집의 크기: 나무의 크기에 따라 나무집의 크기가 정해진다.
  • 디자인: 지붕 모양과 창문의 위치 등을 설계한다.
 땅바닥에 박힌 받침 기둥 4개가 달린 구조가 가장 안전성이 크다.

나무 위의 집 만들기

필요한 모든 재료와 연장, 그리고 측정을 완벽하게 끝낸 세밀한 계획이 갖춰진 후에 비로소 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을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해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나무집을 받칠 밑단을 만드는 것이다. 땅바닥에 박힌 받침 기둥 4개가 달린 구조가 가장 안전성이 크다. 나무 둘레가 넓다면 둘레에 바로 나무집을 붙여도 좋다. 밑단은 전체 건물의 토대이므로 안전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좀 더 튼튼한 구조물을 만들려면 나뭇가지를 활용해보자. 그리고 못과 고정 장치를 아낌없이 사용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러스틱한 목제 현관 인테리어

벽과 바닥 만들기

나무집의 토대를 만들고 나면 목판으로 덮어 바닥을 만들 차례이다. 그다음 벽과 지붕을 받칠 기둥을 세운다. 무게를 지탱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널판지를 기둥에 가로로 붙이거나, 패널 또는 피복 재료 등으로 벽을 만들 수 있다. 혹은 그물망에 천이나 방수포로 안감을 덧대도 훌륭한 벽이 된다.

벽을 만들 때는 창문을 낼 틈을 남겨두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벽 설치가 끝나고 나면 할 일은 거의 다 한 셈이다. 그다음은 계단을 붙이도록 한다.

자녀를 위한 나무 위의 집을 만들 때 창문을 낼 틈을 남겨두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 단계: 지붕

이제 남은 단계는 지붕을 더하는 것뿐이다. 지붕이 없는 나무집도 있으므로 지붕을 달지 말지는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원하는 나무집의 디자인에 따라 지붕의 종류는 달라진다.

가장 단순한 종류는 평평한 지붕으로, 널판지 몇 장을 집 꼭대기에 못 박으면 끝이다. 단, 평평한 지붕은 나무집의 높이가 제한되므로, 벽이 좀 더 높을 필요가 있다.

경사진 지붕은 만들고 붙이기가 좀 더 까다롭다. 나무 높이에 따라 맞춰 지붕을 높게 또는 낮게 만들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