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과 비율을 고려하여 소품 배치하기

24 6월, 2019
집 안에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면 공간에 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글에서는 균형과 비율을 고려하여 소품을 배치하는 비결을 다룬다. 어떤 공간이든, 공간에 두는 여러 가지 물건들 사이의 균형에 따라 조화로운 관계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화로운 관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간 내 소품들의 균형과 비율을 평가해야 한다.

인테리어의 핵심인 조화로움을 이루려면 서로 다른 크기의 물건들을 균형을 잘 맞춰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공간에 장식 요소들을 어떤 식으로 조합하느냐에 따라 인테리어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비율을 가지고 소품의 크기를 따질 때 소품 배치의 균형 또한 따지는 것이다.

뭐든지 각각의 특징에 따라 분류되듯이, 공간에 물건을 둘 위치는 공간의 크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공간을 이루는 장식 요소는 모두 저마다의 역할이 있으며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조합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벽난로 장식에 좋은 모던 인테리어 소품

공간에 물건을 둘 위치는 공간의 크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균형과 비율을 위한 휴먼 스케일

휴먼 스케일이란 인간의 체격과 공간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따라서 휴먼 스케일 가구는 대형 기념탑 같은 가구가 되지 않도록 사람의 자세와 동작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것이다.

집 안에 소품들을 배치할 때는 최종적으로 만들어내고 싶은 이미지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치 하나의 커다란 예술 작품을 만들 듯, 모든 물건들의 균형과 비율을 꼼꼼하게 따지며 장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간을 꾸미는 데 있어 유념할 주요 사항은 거실의 예와 마찬가지로 균형감을 만들기 위해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다. 얼마나 균형 있게 꾸미느냐에 따라 기분 좋은 공간이 될 수도 혹은 불편한 공간이 될 수도 있다.

거실에 소품들이 조화롭게 잘 배치되면 집주인뿐만 아니라 손님들에게까지도 커다란 만족감을 줄 수 있다. 자꾸만 시간을 보내고 싶은 편안한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기분 좋은 공간에서 지내면 무의식에도 영향을 미쳐 그 공간에 빠져들게 된다.

이왕이면 생동감 넘치는 공간이 되도록 집을 꾸미면 인테리어 과정이 훨씬 더 즐거울 것이다. 꼭 가구들이 대칭을 이루지 않아도, 안정감을 주기 위해 튼튼한 구조를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역동성을 주는 소품 배치

같은 비율의 소품들을 대칭이 되도록 배치하면 균형도 맞추면서 에너지까지 넘치는 역동적인 느낌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균형을 맞추려면 소품 사이에 적절한 크기의 공간을 남겨야 한다.

소파 하나가 있고 양쪽에 각각 바닥 램프와 탁상 램프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두 램프의 크기는 서로 다르지만 비율과 균형이 맞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는 인테리어가 되는 것이다.

생동감을 주는 인테리어의 또 다른 예로는 벽이나 텔레비전 위에 매다는 선반을 두는 것을 들 수 있다. 선반들을 모두 다른 높이로 매달며 다른 가구와 대칭되지 않아야 활력이 살아나는 공간이 완성된다.

균형과 비율, 역동성을 모두 고려한 소품 배치 비결을 알아보자.

위에 든 두 예시 모두 여러 가지 인테리어 요소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비율이 맞으며 조화의 미가 집 안에 가득하게 만드는 훌륭한 방법이다.

디자인이란 의미 있는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다

빅터 파파넥

균형과 비율을 고려하여 꾸미기

인테리어 요소들은 얼마나 균형 있게 배치되느냐에 따라 아름다움이 좌우된다. 모든 디자이너들의 목표는 시각적인 조화로움을 지닌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이다.

문이나 옷장 손잡이와 같이 많이 쓰이는 요소들은 집 안 전체를 통틀어 같은 높이에 달아야 한다.

그림이나 사진도 마찬가지로 눈높이에 걸어야 한다. 보기 힘든 높이에 위치한 그림과 사진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가족사진을 이용한 인테리어의 사라져가는 인기

균형과 비율을 고려하여 그림과 사진을 걸어보자.

이러한 세부 사항들을 모두 고려함으로써 공간 전체에 조화로움이 가득하게 될 것이다. 공간을 통틀어 합리적이고 질서정연하며 균형 있게 배치된 인테리어 요소들은 일종의 성공적인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가구 간 조화로움이 깨지게 되면 보는 사람의 거부 반응을 일으켜 긴장감이 감돌게 된다.

끝이 곡선을 이루는 가구들은 에너지를 만들어내며 시선을 끌어들이는 대단히 흥미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곡선과 직선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은 인테리어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선사한다.

곡선과 직선은 서로를 보완하며 질서감을 형성함으로써 한 요소로부터 다른 요소로의 시선 이동을 원만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집 안 전체를 똑같은 디자인으로 도배하는 것은 별로 보기 좋지 않다. 쓰는 사람에게 알맞는 디자인을 통해 사람과 가구 사이에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