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를 활용하여 집에 수직적인 느낌 연출하기
어떤 종류의 홈 데코에 따라 역동성 또는 직선적인 느낌이 공간을 지배하게 된다. 그러나 두 트렌드 모두 가구를 사용하여 수직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든 가구가 아무 스타일에 상관없이 맞는 것은 아니다. 가구마다 심미적인 특징 및 기본 특성이 있어 가구마다 특별함을 지니며 이로써 집의 분위기가 연출된다.
수직적인 느낌을 제공하는 가구는 종종 독특한 특성이 있다. 같은 공간에서 이런 종류의 가구를 몇 가지 사용하면 매혹적인 공간이 만들어지고 길쭉하게 느껴진다.
가정용 가구에서 수직적인 느낌이란 무엇을 의미할까?
중요한 특징으로는 일반적으로 길쭉한 모양을 가지며 위쪽으로 뻗어있는 직선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일부 가구는 곡선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가구들 또한 천장 쪽으로 뻗어있다.
수직선과 다른 수평선을 조합하면 역동성과 기능성이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선반들이 구조 자체와 연결될 수 있는 선반이 달린 가구를 만들어준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수직적인 부분이 수평적인 부분보다 길다는 것이다. 즉, 높이가 너비보다 길다. 이러한 비율은 시각적인 효과를 높여준다.
수직적인 요소는 항상 가정용 가구 배치의 일부가 되어왔다.
거실의 시각적 효과
우리는 수직성을 제공하는 가구만을 사용하는 현재의 데코 트렌드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요소 간의 조화가 올바르게 흐르는 전체적인 데코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거실은 수직성을 활용하기에 좋은 공간이다.
- 선반이 있는 가구들은 거실 벽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구성 요소다. 그러나 관심과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식으로 배치해 보자.
- 가구들을 꼭 대칭되어 배치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마다 다르며 각자만의 선호하는 구도가 있다. 홈 데코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 크기의 불균형을 사용하여 역동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해보자.
- 배치할 때 소파나 테이블과 같은 수평 요소도 사용해야 한다. 공간적으로 너무 많은 긴장감을 불러와 결과적으로 경직된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에 수직적인 요소만을 둘 수는 없다.
벽장으로 수직적인 느낌 연출하기
침실에서는 벽장을 활용하여 수직성을 연출할 수 있다. 침대와 침실용 테이블은 안정성을 제공하는 수평적인 요소이므로 약간의 대비가 필요하다.
- 벽장이 붙박이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벽장의 기능적 측면 때문에 수직으로 제작된다. 침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큰 가구다.
- 일부 모델은 옷장과 선반이 있는 가구를 섞어 놓은 듯한 것이 있다. 옷장 문 옆과 윗부분에서 그 특징이 잘 살아있다. 이 가구에는 동적인 느낌과 균형을 보여주는 절묘한 경계를 찾을 수 있다.
- 침실에서 수평선은 수직선보다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수직적인 선반은 성공적인 데코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바닥을 선이 시작되는 기반으로 사용하는 것을 주된 아이디어로 삼으면 된다.
커튼: 창문을 위한 미세한 요소
크고 넓은 창문이 있는 경우 외관상 크기를 작게 보이게 하기 위해 커튼이 필요하다. 커튼은 일반적으로 길어서 거의 바닥에 닿는다. 분위기를 살려주고 채광을 조절해준다.
그러나 시각적 효과 외에도 수직성에 뭘 기여할 수 있을까? 커튼은 위아래로 흘러간다. 사각형으로 된 수평적인 라인이 위쪽으로 움직이는 블라인드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예로는 일본식 패널이 될 수 있다. 직사각형과 공간을 나타내는 선을 사용한다. 창문에 휘장으로 장식된 커튼이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비슷하다. 물결치는 움직임과 동시에 천장 쪽으로 올라가는 움직임도 보여준다.
오늘의 글에서 홈 데코에서 수직성을 연출할 수 있는 흥미로운 데코 요소를 살펴보았다. 물론 오늘의 글은 시작에 불과하다. 여러 상점에서 옵션들을 둘러보고 집에 가장 적합한 요소를 선택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