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릭 의자의 탄생과 역사
오늘의 글에서 특유의 디자인, 독특함 그리고 다양한 색상으로 유명한 톨릭 의자의 역사에 관해 알아보자.
톨릭 의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가정용 의자라는 명성을 자랑한다. 하지만 톨릭 의자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을 받는 의자로 거듭나기까지는 그리 쉽지 않았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톨릭 의자의 탄생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대명사이기도 한 톨릭 의자는 1934년, 프랑스에서 자비에 포샤르의 손을 거쳐 탄생하였다. 톨릭 의자가 본격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때는 바로 S.S. 노르망디 오션 라이너에 사용되며부터 이다.
최고급 오션 라이너로 꼽혔던 S.S. 노르망디 오션 라이너 인테리어에 인더스트리얼함이 특징인 톨릭 의자가 사용된 이후, 의자 디자인이 몇 차례의 변화를 거치기도 했다.
이는 프랑스 내 바, 레스토랑 등에서 이 의자를 찾기 시작하며 기존의 겹쳐 쌓아 보관할 수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함이었다.
포샤르는 ‘톨릭’이라는 이름의 공장을 열어 다양한 의자와 스툴 등 각종 가구를 제작하기도 했는데, 오늘의 글의 주제인 톨릭 의자는 바로 이 공장의 이름을 따 온 것이라고 한다.
포샤르의 공장에서 디자인 및 제작된 의자들은 MoMA 그리고 퐁피두 센터에 전시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톨릭 의자의 특징
톨릭 의자는 제작에 사용된 금속 소재 때문에 유명해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 단단함
- 얼룩에 강함
- 저렴함
- 겹쳐 쌓아 올릴 수 있음
금속이라는 소재의 특성상 비, 햇빛에도 손상되지 않는다는 장점 또한 자랑한다.
톨릭 의자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음에 따라 기존의 개방형 등받이와 팔받침의 부재가 특징이었던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가 시도되어, 현재는 팔받침, 발 받침 옵션이 추가된 버전도 찾아볼 수 있다.
다채로운 색상과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디자인 또한 이 의자의 주요 특징으로 꼽힌다.
오늘날의 톨릭 의자
카페, 레스토랑, 호텔, 심지어는 병원에서까지 찾아볼 수 있는 톨릭 의자는 굉장히 심플한 디자인임에도 다양한 색상과 빈티지한 분위기로 그 어떤 인테리어에 사용되어도 위화감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복고적이며, 동시에 현대적인 특징 덕분에 집 인테리어를 한순간에 트랜디하고 스타일리쉬하게 탈바꿈하기도 한다. 톨릭 의자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집 인테리어가 심플하고 단조롭다면 색색 가지의 톨릭 의자를 사용하여 독특한 포인트를 줘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