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만드는 7가지 비법

12 8월, 2019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만드는 다양한 비법이 있다. 특정 가구와 장식품 배치, 배색 등을 이용하면 실평수보다 넓은 거실을 연출할 수 있다.

최근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점점 좁은 집에 사는 추세다. 현실을 불평하기보다 지금 사는 거실을 더 넓게 연출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어떨까? 집을 더 넓어 보이게 하려면 착시 현상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만드는 7가지 비법

모두가 넓고 방이 여러 개인 집에 사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자그마한 아파트에서 기본 가구만 겨우 놓고 살지만 그렇다고 기죽을 필요는 없다. 다음에 소개할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만드는 비법들을 활용해보자.

1. 옅은 색으로 꾸미기

어두운색 계열은 수축 색이므로 흰색, 아이보리 또는 상아색과 같은 옅은 색을 쓰는 것이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첫 번째 비법이다.

벽과 천장을 최대한 빨리 옅은 색으로 칠하고 더 넓은 느낌을 즐기자.

가구나 기타 장식품도 마찬가지다. 옅은 색 가구와 현대적이면서 단순한 인테리어 스타일을 택하는 것이 밝고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더 읽어보기: 거실에 두는 커피 테이블의 중요성 및 참고 사항

거실을 더 소파

2.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조명

보통 집 창문은 빛이 충분히 들어올 만큼 크지 않지만 개선할 수 있다. 벽을 옅은 색으로 칠하고 가구도 같은 계열로 바꿨다면 차가운 느낌의 흰색 조명을 거실에 둔다.

거실을 더 조명

 

3. 소파는 벽에 붙이기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하려면 공간 활용을 잘해야 한다. 소파를 거실 한가운데 놓으면 동선에 방해될 뿐만 아니라 거실을 작아 보이게 한다.

4. 거울은 최고의 협력자

식당 같은 상점 같은 곳에서는 거울을 이용한 착시 현상을 자주 활용한다. 전략적으로 배치하면 거울은 같은 공간을 두 배 더 넓어 보이게 하며 그 어떤 장식품보다 탁 트인 느낌을 준다.

거울로 거실을 마치 증축한 느낌을 내보자!

더 읽어보기: 현관 장식을 위한 거울 고르기

거실을 더 거울

5.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하는 선반

수납을 위해 대형 가구를 사는 것보다 선반을 설치하는 것이 공간 활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벽장을 설치하고 책과 여러 가지 물품을 꽉 채운다면 거실이 더 좁아 보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개방형 선반은 벽이 보일 정도로 여백의 미를 살려서 답답할 정도로 물건을 꽉 채우지 않는다.

벽걸이 TV를 설치하면 불필요한 가구를 들이는 일이 없다. 그리고 반대편 벽에 소파를 붙여서 배치하면 거실 중앙에 공간이 생겨서 실제보다 넓어 보일 것이다.

6. 유리 탁자 놓기

식탁이나 커피 테이블이 필요하다면 유리 탁자가 거실을 더 넓어 보이게 해줄 것이다. 반대편 공간이 보이는 유리는 목재보다 가벼운 느낌이 나는 장점도 있다.

7. 가구 줄이기

아끼는 가구를 선뜻 버리기는 쉽지 않다. 또 가보 같은 물건들도 처리하기 어렵지만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려면 여백을 살려야 하며 가구나 장식품 배치에도 똑같은 법칙이 적용된다.

청소와 정리정돈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 팔 수 있는 물건, 기부하거나 빌려줄 수 있는 물건은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이 유용하게 쓰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