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에어컨 청소법으로 여름 준비하기

31 5월, 2019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일년에 적어도 두 번 올바른 방법으로 청소해야 한다.

오늘날 에어컨은 편리한 생활을 위한 필수 가전제품이 되었다. 그러나 악취 및 효율성이 떨어지는 냉각과 에너지 소비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올바른 에어컨 청소법을 알아보자.

에어컨을 제대로 관리하려면 일 년에 적어도 두 번 기본적인 청소를 해야 한다. 여름이 시작되기 전 청소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에어컨을 깨끗이 관리하면 건강 문제 및 환경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에어컨 청소법

에어컨 청소를 할 때 어떤 경우에는 전문가를 불러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다지 복잡하지 않으므로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다.

1. 필터

필터는 에어컨 내부에 장착되어 있어서, 공기를 여과시키며 방에서 먼지를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필터는 악취를 제거하며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을 가졌다. 이와 같은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왜냐하면 해로운 물질들이 계속 쌓이면 에너지 효율성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회사들은 필터를 6개월마다 교체할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저자극 비누와 충분한 양의 물만 있으면 필터를 씻어 새것처럼 만들 수 있다. 필터를 다시 끼우기 전에 완전히 건조한다. 에어컨에서 필터를 장착하는 부분도 솔로 청소해야 한다. 

필터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은 좋은 공기를 순환시키고 기관지염이나 비염 같은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있어 핵심적이다.

에어컨

2. 증발기 코일

증발기 코일은 에어컨 본체로부터 분리된 칸에 위치하고 있다. 여기에는 여과기가 없지만 여전히 청소를 잘해야 한다. 여름에 코일은 습기를 많이 방출하며, 먼지, 세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을 축적한다. 결과적으로 불쾌한 냄새가 만들어진다.

증발기 코일 전체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전문가를 부르거나 솔을 사용해서 외관을 직접 청소하면 된다. 내부를 청소하려면 압축 공기 기계가 필요할 수 있다.

3. 드레인 팬

드레인 팬은 에어컨 외부에 위치하고 있다. 에어컨에서는 증발 현상이 많이 일어나기에 더러운 물방울들이 맺힌다. 이런 것들을 정기적으로 깨끗히 청소하지 않으면 에어컨이 손상될 수 있다.

습기를 제거하는 것 외에, 에어컨 기계 전체에서 물을 빼고 팬을 살균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막힌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한다.

4. 냉매 압력

에어컨의 냉매 압력을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냉매 압력을 확인하다보면, 새는 곳이나 이상이 있다면 발견하게 된다. 압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야 에어컨이 오래 간다.

냉매 압력을 표시해주지 않는 제품이라면, 전문가를 불러야 한다. 만약 압력 수준에 이상이 생기면, 에어컨이 공기를 냉각시키지 못하거나 에어컨 전체가 막힐 수 있다.

냉매는 심각한 오염 물질임을 기억하자.

5. 에어컨 살균

에어컨을 철저히 청소했다면, 살균을 하여 마무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과 표백제로 살균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도, 안전한 방법도 아니다. 살균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프레이 제품이 가장 좋은데, 안전하며 사용이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여름

에어컨 청소 위한 마지막 권고 사항

마지막으로 전기 코드의 상태가 좋은지 확인한다. 또한 온도 조절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확인한다. 청소를 마치고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팬 기능으로 틀어놓도록 한다.

집에서 관리하는 것 외에, 모터, 배관, 디퓨저의 윤활 및 조정 같은 작업을 위해 전문가를 부르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는 에어컨을 얼마나 많이 사용했는지에 달려있다. 적어도 일 년에 한번은 전체적인 점검을 할 것을 권장한다.

에어컨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에어컨뿐 아니라 당신과 당신 가족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오늘 나눈 간단한 요령들을 따라 하면, 쾌적한 여름 내기를 위한 에어컨 준비는 완료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