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요제프 호프만의 인테리어 디자인
방가르드 데코에 관해 말하자면, 아티스트 요제프 호프만를 빼놓을 수 없다. 그의 작품은 예술과 데코 사이의 아름다운 관련성을 보여준다. 그는 인테리어 디자인계에서 절대적인 아이콘이 되어왔다.
우리가 가구를 장만할 때 일반적으로 가구점에 있는 옵션들만 보고 최신 트렌드에서 나오는 룰만 따른다. 그러나 현재 트렌드를 우회하는 또 다른 혁신적인 방법으로 독특한 데코를 할 수 있다.
호프만의 디자인은 1800년대 말부터 1900년대까지 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문을 열었다. 이 아티스트는 놀랍도록 독창적이고 많은 흥미로운 홈 인테리어를 만들었다.
요제프 호프만
1870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 태어난 요제프 호프만은 초창기서부터 건축과 예술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건축가이자 산업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공부했다. 그 후, 그는 매킨도시와 같은 다른 예술가들과 어울리게 되었다.
그는 나중에 프로덕션 커뮤니티인 ‘비너 베르크슈테테’의 핵심 멤버가 되었다. 이 아티스트 커뮤니티의 멤버들은 주로 산업 디자인 분야에서 일했으며, 호프만이 이 분야에서 얻은 귀중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이곳의 중요한 위치에 이르게 되었다.
그는 건축적 관점뿐만 아니라 가구에 대한 관점에서도 방가르드 인테리어 디자인의 길을 닦았다. 그의 디자인과 1900년대의 다른 방가르드 디자이너의 디자인은 현대 미술의 원칙과 기반이 된 셈이다.
그의 작품에서 일관적으로 유지되는 원칙 중 하나는 정교함이다.
요제프 호프만의 플레더마우스 의자
호프만은 1906 년에 이 의자를 제작했다. 언뜻 보기에는 단순한 디자인의 일반 의자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그의 작품은 기본과 단순하게 만들어진 것과는 거리가 멀다. 이 의자는 실제로 매우 혁신적이다.- 좌석은 다리에 부착되어 있으며 좌석 자체 윤곽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다. 이 디자인은 멋진 역동성을 더하면서도 의자를 안정되게 만들어주고 있다.
- 등받이에는 살짝 커브가 져 있으며 양쪽 모퉁이 끝이 연장되어 있어 앉아서 작업하기에 적합한 포지션을 만들어준다. 이는 인체에 완벽하게 맞도록 설계되었다.
- 좌석과 등받이 모두 쿠션처리가 되어있다. 편안함과 기능성이 이 의자의 두 가지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의자는 다양한 색상으로 나왔다. 그러나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은 노란색과 흰색이다.
예술은 데코의 세계에도 반영되고 있다.
격자 의자
호프만은 격자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직선을 활용한 멋진 디자인을 만들어 정숙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는 결국 직선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결국을 곡선을 뒤로 남겨놨다.
- 격자는 튼튼한 등받이가 있는 편안한 의자를 만드는 데 목적을 두는 기능적인 디자인을 제공한다. 격자무늬는 추상적인 디자인 쪽에 느낌을 준다.
- 호프만은 기본적인 형태가 데코에서 완벽하게 잘 어울린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화려하거나 바로크 스타일 같은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다.
- 단순성과 비율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완벽한 균형으로 인해 형태적으로 아주 심플한 특징을 가진 기본적이면서 기능성을 잘 갖춘 제품이 될 수 있다.
중첩 테이블
호프만의 창의력은 그의 테이블 디자인에서의 독창성과 함께 피어났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많은 테이블을 디자인했지만, 유독 한 모델은 유쾌한 독특함을 선사하며 완벽한 혁신을 반영하고 있다.
이는 크기가 서로 다르지만 크기적으로 비례하는 중첩 테이블이다. 디자인은 완전히 혁신적이다. 그가 일반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으로 데코를 이끈 훌륭한 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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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t-Dörring, Christian: Josef Hoffmann: Interiors 1902-1913: the Making of an Exhibition, New York, Neue Galerie New York,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