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수영장 수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수영장을 갖춘 집은 흔하지 않다. 운 좋게 집에 수영장이 있다면 항상 정기 점검을 해야 하는데 무엇보다 수질 관리가 중요하다. 다행히 손쉽게 수질을 관리할 수 있는 용품이 시중에서 판매하므로 큰 수고가 필요하지는 않다.
이번 글에서는 간편한 수질 검사 도구에 관해 이야기하고 집 수영장을 관리하는 기본 사항에 관해 짚어보도록 하겠다.
수영장 수질을 관리할 때 확인할 요소
정기적으로 수영장 수질을 확인해야만 안전하고 깨끗한 최상의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덮개를 씌우지 않고 사용하는 수영장은 다음 요소를 더욱더 세밀하게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염소
염소 수치 확인은 수영장 관리 필수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염소는 수영장 물에 박테리아가 살지 못하게 하여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염소 측정을 할 때는 총 염소, 유리 염소와 잔류 염소, 세 항목을 구분하여 측정한다.
- 총 염소: 유리 염소와 결합 염소의 합계
- 유리 염소: 염소 처리나 소독을 위해 사용되는 염소제가 유리형으로 수중에 녹아 있는 것
- 잔류 염소: 잔류하고 있는 유효 염소
더 읽어보기: 수영장 설치에 무엇이 필요할까?
수소 이온 농도
수소 이온 농도 검사는 물의 산성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수소 이온 농도의 균형이 깨지면 물이 탁해지며 이상한 색으로 변한다.
수영장 수소 이온 농도는 7.2~8 정도를 유지해야만 하면 간단한 검사 도구로 금방 확인할 수 있다.
알칼리도
알칼리도 검사는 수중 알칼리 물질 함유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산성도와 직결되는 문제이며 125ppm~150ppm이 이상적이다.
활성 산소
활성 산소는 수영장 수질 관리에 자주 쓰이는 기준이지만 단점이 있다.
활성 산소는 워낙 불안정해서 순식간에 수치가 바뀌니 최대한 자주 측정하여 2ppm을 유지하는지 확인한다.
더 읽어보기: 올바른 에어컨 청소법으로 여름 준비하기
수영장 수질을 확인하는 키트 구성
수영장 수질 검사용 키트는 기본 검사용부터 복합 검사용까지 매우 다양하다. 키트별로 여러 가지 항목을 검사할 수 있지만 집 수영장 수질 검사는 대부분 기본 검사용을 쓰면 충분하다.
하지만 공공 수영장은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고 소비하는 물의 양도 훨씬 많아서 좀 더 전문화한 검사가 필요하다.
소수가 사용하는 집 수영장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본 요소만 확인해도 걱정할 것이 없다. 수질 검사 키트 가격대는 브랜드와 성능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60유로 정도다.
수질을 얼마나 자주 점검해야 할까?
수영장은 즐거운 여름을 보내는 훌륭한 시설이지만 항상 위생을 유지해야 하기에 더욱 자주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수영장을 예쁘게 꾸미려고 소품에 신경 쓰는 것처럼 수질 관리도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이다.
염소와 수소 이온 농도를 매일 확인해야 하며 수질이 기준치 미달일 때 쓸 수 있는 제품을 구비하도록 한다.
또한 낙엽 같은 이물질이 수영장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조금만 시간을 내서 이물질을 치우고 청소하면 감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매주 한 번씩 수영장을 깨끗이 청소하자. 물을 완전히 빼고 바닥, 벽 그리고 필터까지 닦으면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