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조화로운 정원을 위한 식물 고르는 방법

4분
정원을 정말 가꾸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 방황하는 당신! 이번 글에서는 정원 가꾸기 입문자에게 도움이 될 정원 식물 종류, 배치 방법, 조합 등 정원을 쉽고 편하고 예쁘기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팁에 관해 알아보자.
조화로운 정원을 위한 식물 고르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0

이상적인 정원을 성공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정원에 상성이 맞는 올바른 식물 조합을 아는 것이다. 정원을 가꾸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상록수, 꽃, 수국, 덩굴식물, 관목 등 다양한 식물을 알맞게 잘 골라 심는 것은 생각보다 쉽다.

다양한 식물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식물 조합, 다양한 정원 디자인 등 본인의 입맛에 맞게 정원을 가꿀 수 있다는 것 또한 의미한다.

이번 글에서는 완벽한 정원 속 식물 조합을 고르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볼 것이다. 자, 이제 줄자를 들고 정원으로 꾸미기 좋은 장소를 찾으러 가보자!

조화로운 정원을 위한 식물 고르는 방법

Some figure

서로 잘 어울리는 정원 식물을 고르기 위해서는 우선 심고자 하는 식물의 모양과 특징대로 나열해보는 것이다.

식물의 이파리와 색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해살이 식물을 정원의 기본 식물로 상정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해살이 식물은 계절에 상관없이 녹색을 유지하기 때문에 색이 다른 식물이 심겨 있는 구간을 나누는 칸막이 용도로 사용하기도 좋다.

식물 간 조합을 생각할 때 꽃의 종류와 표면 질감을 생각하는 것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향료 작물을 고를 때 각 식물이 내는 향기와 그 조합 또한 신경 써줘야 한다. 식물에서 식물에서 나는 향의 조합에 신경을 쓰면 하나의 향이 다른 향과 만나 상쇄되어 없어지는 것을 막고 개인의 취향에 맞는 향기로운 정원을 가꿀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다.

정원용 식물 고르기– 올바른 조합을 고르자

Some figure

정원에 심을 식물을 고를 때 하나의 식물이 다른 식물을 가리거나 덮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나무와 구과식물목, 관목과 같은 대형 식물은 정원에 이목을 집중시키는 구역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대형 식물을 심을 때는 다른 식물이 방해받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다.

대형 식물이 정원의 다른 식물을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키가 큰 식물을 뒤에 배치하도록 하자. 반대로 말하자면 앞쪽부터 키가 작은 식물을 심고 뒤로 갈수록 키가 큰 식물을 심어 모든 식물이 보이게 만들어 정원의 공간을 100% 사용하면 된다.

또 다른 팁으로는 화(꽃)관 목에 해당하는 수국과 장미와 같은 식물을 적절히 섞어두는 것이다. 화(꽃)관 목을 적절히 섞어주면 정원의 인상을 바꿔놓는 등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

여러해살이 식물과 계절 식물을 섞어 심고 거기에 다양한 구근식물(알뿌리 식물)을 섞어주면 1년 내내 밝고 화려한 꽃이 피는 정원을 만들 수 있다.

덩굴식물을 심는 것을 잊지 말자! 덩굴식물은 흙 위를 카펫처럼 덮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잔디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데다 잔디보다 화려하다는 장점이 있다.

정원용 식물 조합의 기본 – 모양, 질감, 높이

모양

Some figure

식물은 각기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먼저 심고자 하는 각 식물이 가진 모양과 높이 등 다양한 특징에 맞게 분류해야 한다. 어떤 식물을 배치하느냐에 따라 정원이 주는 느낌과 포인트에 큰 차이가 날 정도로 식물의 특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식물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피라미드
  • 기둥형
  • 구형
  • 꼬깔형
  • 삼각형
  • 분수형(혹은 부채형)
  • 수평형

지금 설명한 기준과 각 분류에서 뻗어 나온 하위분류를 이해하면 식물을 올바르게 조합하고 배치해 대조와 조화가 잘 어우러진 멋진 정원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피라미드형과 기둥형 식물은 보통 꽤 키가 높은 편이다. 이런 식물은 정원에 수직성을 확보해 보는 사람의 시야가 지면에만 머무르지 않고 높이 뻗어있는 나무를 바라보게 만들어 정원을 흥미롭고 역동적인 시야 집중 구역으로 만들어준다.

분수형/부채형 식물은 강렬한 인상을 주는 편이다. 피라미드형과 기둥형 식물보다는 비교적 키가 작기 때문에 두 번째 시야 집중 지역을 형성해 정원의 최고점과 저점 사이의 중간 지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수평형 식물의 경우 시야를 위아래로 옮기지 않아도 된다. 그 덕분에 수평형 식물은 다른 식물에 비해 비교적 편하게 바라볼 수 있기에 정원에 편안함을 더해줄 수 있다. 구형 식물의 경우 수평형 식물과 반대로 시야를 아래로 내려야 감상할 수 있는 식물이다.

질감

Some figure

모든 식물은 모양과 더불어 이파리와 꽃의 모양까지 서로 다르며 그 질감마저 다르다. 이파리는 광이 날 수도 있으며 날카로울 수도 있고 푹신하거나 부드러운 것도 있다. 꽃 또한 마찬가지로 매끈한 것도 있고 풍성한 것도 있다. 이처럼 식물의 모양과 질감은 굉장히 다양하다.

아름다운 정원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로 다른 질감의 식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모두 같은 질감의 식물을 사용하면 특정한 장소에만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지만, 너무 일관적인 나머지 정원의 단점이 쉽게 발견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각기 다른 질감의 식물을 배치하면 정원에서 문제가 될만한 구역을 찾기 어렵게 만들어 정원을 조금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정원 가꾸기의 기초적인 공식을 하나 소개하겠다.  우선 둥근 모양을 하고 있고 이파리가 풍성하게 자라는 커다란 식물을 정원 가장 뒤편에 배경처럼 배치하자. 그 앞에는 삼각형, 꼬깔형, 피라미드형 식물과 같이 둥근 식물과 대조가 되는 모양의 식물을 심고 마무리 작업으로 부채형 식물과  꽃을 심은 다음, 작고 다양한 덩굴형 식물을 바닥에 심어주면 된다.

높이

Some figure

정원에 다양한 높이의 식물을 심고 싶다면 심고자 하는 식물이 얼마나 높이 자라고 어떻게 관리해줘야 하는지 미리 확인하자.

다양한 나무를 섞으면 정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추천하는 식물은 다음과 같다.

  • 단풍나무(4m ~ 10m)
  • 산사목(2m ~ 7m)
  • 무궁화(1.5m ~ 3m)
  • 인동속 관목(0.4m ~ 0.8m)

이번 글에서 알 수 있듯 다양한 식물을 올바르게 심어 멋진 정원을 만들기는 꽤 쉽다. 부디 이 글에서 배운 것을 사용해 멋진 정원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