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모든 것

23 6월, 2019
팝아트 인테리어는 생생하고 칼라풀하며 활력이 넘치는 스타일이다. 적절한 장식 소품과 가구를 매치한다면 마치 60년대 대중문화의 아이콘과 같은 일상을 보내게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팝아트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모든 정보를 소개한다. 팝아트 인테리어는 반짝인기를 끌다 사라지고 마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의 거대한 예술 사조의 생생한 반영이다.

팝아트 운동은 비단 예술과 미디어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업계에도 커다란 혁신을 일으켰다. 가정집이나 사무실, 상점 등이 팝아트 스타일로 꾸며진 것을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팝아트 인테리어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본 뒤, 우리 집에도 팝아트의 숨결을 불어넣어 보자.

더 읽어보기: 티파니 램프의 유행이 돌아온 것일까?

팝아트란 무엇일까?

팝아트란 50년대 후반과 60년대에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된 예술 운동이다. 주류 대중매체, 만화, 그리고 당시 인기를 끌던 상품과 브랜드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대담한 스타일이 특징인 팝아트는 당대 유명 대중문화 이미지에 모티브를 두며, 미니멀리즘과는 정반대 성격을 가진다는 점에 많은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동의한다.

팝아트 인테리어의 매력 중 하나는 바로 인테리어의 정석과 규칙이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본래 팝아트는 기존의 질서를 뒤엎는 대신, 새롭고 흥미진진한 것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밝고 과감한 색상을 사용하는 팝아트 인테리어는 어떤 공간이든 에너지와 생명력으로 가득 채우기 충분하다.

팝아트 인테리어에 필요한 요소

색상

팝아트에 있어 색은 근본적인 요소이다. 서로 상충하는 강렬한 색상의 과감한 사용은 팝아트 스타일의 가장 원초적인 핵심이다.

따라서, 대조되는 색들을 매치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단, 이처럼 강렬한 색들을 서로 대조시키는 것은 실패하기 쉬우므로, 공간을 무채색으로 정리한 뒤 포인트를 주는 정도로 팝아트 스타일을 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팝아트 인테리어의 목표는 정신없고 요란한 조합이 아닌,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결과물을 얻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팝아트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색상은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초록색, 주황색, 핫핑크, 그리고 흰색이다.

또한 원형, 사각형이나 삼각형 등 기하학적인 모양이나 칼라풀한 선이 들어간 것을 많이 볼 수 있으며, 특히 벽지에 흔하다.

더 읽어보기: 보라색을 활용한 인테리어 팁 3가지

팝아트 인테리어에 필요한 가구

팝아트 가구는 정말 톡톡 튀는 스타일이 특징이므로, 벽 색깔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공간에 균형감을 조성해야 한다. 즉, 벽지를 강렬한 색으로 골랐다면 가구는 좀 더 무채색에 가까운 것으로 고르거나 그 반대로 하는 것이다.

팝아트 가구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특징은 바로 독특한 형태이다. 고정관념을 철저히 타파하는 비주얼로 인해 보는 사람마다 놀라움과 감탄을 자아낸다. 전통적인 가구처럼 보이면서도 항상 반전이 있다.팝아트 가구는 정말 톡톡 튀는 스타일이 특징이므로, 벽 색깔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팝아트 가구는 예술 운동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이므로, 가구 디자인에 디자이너의 개성이 그대로 반영될 수밖에 없다.

진품을 구입할 수도 있지만 모조품이 훨씬 찾기가 쉽다.

유명한 디자이너로는 임스, 사리넨, 앤디 워홀, 그리고 제프 쿤스를 꼽을 수 있다.

소재

팝아트 인테리어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소재는 두말할 것 없이 플라스틱이다.

플라스틱은 튼튼하고 유연하며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팝아트 의자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팬톤 의자는 세계 최초로 제작된 플라스틱 의자로, 팝아트 인테리어의 고전이다.

팝아트 인테리어에 가장 흔히 쓰이는 소재는 두말할 것 없이 플라스틱이다.

팝아트 인테리어에 필요한 장식 요소

앞서 언급했다시피, 팝아트 인테리어의 핵심은 과감한 색의 사용이지만,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유명한 이미지들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영화배우나 팝스타, 그리고 캠벨 사의 토마토 수프 캔과 코카콜라 등 유명 브랜드 상품이 여러 가지 색상으로 찍힌 이미지, 만화나 광고 이미지 등이 대표적이다.

팝아트의 전형적인 예인 앤디 워홀의 작품을 둘러보자.

팝아트 인테리어 스타일에 도전해보기로 했다면 이러한 이미지들은 벽 장식에 있어 필수적으로 갖춰져야 한다.

아이디어가 필요한 경우, 팝아트의 전형적인 예인 앤디 워홀의 작품들을 찾아보기 바란다.

추가 사항

톡톡 튀는 색감이 인상적인 팝아트 스타일로 꾸민다고 해서 방 안을 온통 팝아트로 도배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대조되는 색상들을 요령 있게 매치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팝아트 인테리어에 도전할 때는 팝아트적인 요소들을 서서히 더해가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집에 적합한지 아닌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흥미진진한 팝아트 스타일로 집 안을 신나게 꾸며보되, 지나침은 금물이다.

팝아트 인테리어는 상상력을 자극하여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조합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등 다른 인테리어 스타일과 접목하기도 쉽다.

또한, 진품을 사는 경우가 아니라면 팝아트 스타일로 집 안을 꾸미는 데 거금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즉, 굳이 진품을 살 이유가 없다면 앤디 워홀의 작품 이미지나 60년대 광고 이미지 중 하나를 골라 출력해서 벽에 걸어보자. 나만의 하나뿐인 팝아트 장식 소품이 탄생한다.

이처럼 집 안에 팝아트적인 요소들을 더하기란 너무나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