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걸이용 밧줄을 사용한 선반 만들기
오늘의 글에서 우리는 재미있고 독창적인 작업에 뛰어들어 보려고 한다. 바로 자신만의 밧줄을 사용한 선반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큰돈을 들이지 않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선반은 집에서 매우 중요하다. 선반에 소지품을 정리할 수 있는 동시에, 방을 장식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선반을 활용하여 특별한 추억, 장식용 액세서리, 사진, 책 등을 진열해 놓을 수 도 있다.
선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어떤 상황 혹은 공간에도 이에 맞춰서 다양한 크기와 스타일의 선반을 찾을 수 있으며, 선반은 은은함과 독창적인 느낌의 데코를 어느 공간에나 더해줄 수 있다.
밧줄을 활용한 걸이용 선반
걸이용 밧줄 선반은 인테리어 디자인 잡지에 강렬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어떤 걸 말하는 걸까? 천장이나 벽에 다는 판자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유형의 선반은 사용하는 밧줄 덕분에 지중해 장식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밧줄은 상당히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어떤 환경에도 어울린다. 자신만의 선반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1 단계: 디자인 및 계획
먼저, 선반을 디자인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기 측정, 색상 및 재료에 대한 명확하게 한 뒤, 시작할 필요가 있다. 아래와 같은 디자인을 시도해 보자.
- 3개의 나무 판자가 권장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에 따라 구애받지 않고 더 많게 혹은 적게 사용할 수 있다.
- 내추럴하고 친환경적인 감성의 대마 소재의 밧줄. 등반에 쓰이는 로프도 또 다른 옵션이 될 수 있다. 더 젊고 도시적인 디자인을 찾고 있다면 밧줄 대신 체인을 사용해 보자.
- 더 강한 수공예 느낌을 느낌을 위해 바니시 사용. 색상을 사용하여 데코에 밝은 느낌을 주거나 아무 코팅도 하지 않은 단순한 목재로 나둘 수도 있다.
2 단계: 목재 준비작업
목재 선반을 준비 작업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는 선반의 특징의 중심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먼저 선반을 원하는 크기로 자른다. 이미 측정해 놓은 크기에 맞춰 잘라진 것을 구입하거나 파렛트를 재활용하여 직접 잘라서 쓸 수도 있다.
일단 목재 보드가 준비되면 겉의 가시 조각을 제거하기 위해 사포질을 해준다. 그런 다음 양 끝에 두 개의 구멍을 뚫는다. 구멍은 밧줄이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크기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바니시를 발라준다. 바니시는 선반을 깨끗하고 양호한 상태로 유지해줄 것이다. 먼지가 표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줄 것이다.
홈 프로젝트는 스트레스를 날려 보내주고 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단계: 선반 조립
목재 보드가 완전히 마르면 선반을 설치할 수 있다. 사실, 간단한 작업이다. 밧줄을 구멍에 꿰어주고, 보드 아래에 매듭을 만들어 보드의 높이를 조정해준다.
이 단계를 수행할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선반이 곧고 균형 잡히게 달렸는지 확실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보드 위에 약간의 무게감 있는 것을 올려두고 이를 수행하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드 아래에 매듭을 만들어 원하는 높이로 설정하자. 매듭은 또한 보드가 아래로 빠져버리는 것을 방지해준다.
4 단계: 밧줄을 활용한 걸이용 선반 설치
걸이용 밧줄 선반의 조립을 마치면 벽이나 천장에 후크를 사용하여 달 수 있다. 후크를 사용하여 달려면 드릴이 필요하다. 이렇게 하면 후크를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할 수 있다.
이제 마무리를 하자면, 걸이용 밧줄 선반은 너무 큰 노력이 필요 없는 간단한 작업이다. 재료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합리적인 시간 안에 마무리할 수 있다. 오늘 직접 만들어 보자!